판촉대전 / 현대경영연구소
2005.03.01 12:00 , 조회수:1108














서명 : 판촉대전
저자 : 현대경영연구소
출판사 : 승산서관
출간일 : 2004년 09월 07일
쪽수 : 301 쪽
ISBN : 8985042270


방대한 판촉 기획 실무 자료와 판촉 전략의 핵심 노하우를 집대성한 책. 판촉 기획의 활동 방향 및 창조적 아이디어 구상법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현대경영연구소

사업에 대한 정의 제품(상품)에 의해 내려지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수요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T. 레비트). 예컨대 제품(상품) 또는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사고방식이, 신발-발, 도서출판-두뇌에 그치는 것이어서는 곤란하다는 이야기이다. 즉, 세탁기 메이커는 세제와 물에 대해서까지 그리고 냉장고 메이커라면 식품 메이커의 사업 전개를 고찰하며 소비자의 식생활에 대해서까지 고려하는, 기업의 종합적 사고방식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인류의 경계(국경)는 통화ㆍ국경ㆍ거리ㆍ정보 등이지만 오늘날에는 그것들조차 장벽으로서의 적극적 의미ㆍ역할에서 급격하게 멀어지고 있다. 이러한 보더레스(borderless) 현상은 세계가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는 공생의 21세기를 지향하게 해 주고 있으며 미래에는 사회적 규범이나 가치관이 변화할 것을 예고하고 있기도 하다. 기업은 스스로도 아름다워짐으로써 인간뿐 아니라, 자연과 문화에 대해서도 공헌하는 존재가 되려 하고 있으며 우리 시대는 이미 그러한 종합적 발전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이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세계와 인간에 대해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이념에서 출발해야 하며 그러한 마케팅 혁신을 통해 얻어지는 새로운 기업목표의 달성을 위해 기업의 홍보ㆍCIㆍ현대광고 등 활동도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같은 맥락에서 이 책을 통해 다소나마 이바지되는 바가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빌어 마지 않는다.


 

제1부 판 촉 기 획
1 소비자 변화와 판촉활동의 체계화
2 판촉 활동 체계화의 각 영역
(1) 매장. 점포 밖에서의 판촉활동
(2) 매장. 점포 안에서의 판촉활동
(3) 유통경로에서의 판촉활동
3 판촉활동 기획의 프로세스
플래닝 스텝 1 판매목표의 확인
플래닝 스텝 2 시장상황의 분석
플래닝 스텝 3 기본방침의 설정
플래닝 스텝 4 판촉활동 실시요항의 작성
플래닝 스텝 5 판촉테마의 개발
플래닝 스텝 6 커뮤니케이션 계획
플래닝 스텝 7 전 개 계 획
플래닝 스텝 8 평 가 계 획
4 판촉기획을 위한 체크리스트
(1) 판촉기획 시발점에서의 체크
(2) 매체계획을 세울 때의 체크
(3) 평가에 대한 체크
(4) 기타 체크사항
5 판촉자료의 수집방법
(1) 내부 자료
(2) 외부 자료
(3) 수집 방법
6 판촉활동 기획서 예
* 고객 확장- 유지 판촉기획서
* 명절 대응 고객확보 기획서
* 영재 드링크의 브랜드 스위치 중심 판촉기획서
* 고객을 위한 새로운 정보제공 전략 기획
* 판촉기획에 대한 지시
* 예 상 효 과

제2부판촉 테크닉
1 판촉의 출발점은 소비자
(1) 샘 플 링
(2) 노 벨 티
(3) 콘테스트
(4) 프리미엄
(5) 대 매 출
(6) 트레이딩 스탬프
(7) 데먼스트레이션
(8) 출장판매. 방문판매. 순회판매
(9) 소비자의 조직화. 순회판매
(10) 전시회
(11) 다이렉트 메일
(12) 끼워넣기 광고
(13) POP 광고
(14) 포지션 광고
(15) 이벤트 힌트 예
(16) 매장 커뮤니케이션
(17) 디스플레이
(18) 기 타
2 판매촉진 활동의 연출

제3부판 촉 광 고
1 광고기획서 예
2 판촉광고 기획시 체크리스트
(1) 판촉광고를 위한 기초자료
(2) 광고매체의 선택조건
(3) 광 고 예산
3 캐치프레이즈 걸작선
4 인터넷 프로모션
(1) 현 재 상 황
(2) 인터넷 프로모션의 방법
(3)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발주시 유의사항
5 타이업 프로모션

제4부캐릭터 프로모션
1 캐릭터의 의의
2 캐릭터의 기능
3 캐릭터 가치의 ...(하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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