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산업 / 손대현
2005.03.01 12:00 , 조회수:3539
서명 :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산업
저자 : 손대현
출판사 : 김영사
출판일 : 2004년 07월
ISBN : 8934914904
페이지 : 419
 

소비자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21세기 경제전쟁,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책. 한양대 국제관광대학원 엔터테인먼트 최고경영자과정에 출강하는 15명의 강사가 집필진으로 참여해,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주소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 과정 및 문화콘텐츠 산업 현황, 엔터테인먼트 투자현황과 성공적 투자조건을 상세히 분석했으며, 소니코리아, 월트 디즈니, 게임 웍스 등 외국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사례를 함께 실었다.


손대현

집필진소개 손대현 고려대 경영대학원 졸업 / 한양대 국제관광대학원 원장
고정석 미국 MIT경영대학원 졸업 / 일신창업투자(주) 대표이사
이강복 서울대 영어교육학과 졸업 / CJ 주식회사 글로벌 BU 부사장
이남국 Seneca College of Applied Arts & Technology 졸업
/ 홍익대 조형대학 산업대학원 애니메이션 전공교수
방준혁 CJ 인터넷 대표이사 / 밴하우스컨설팅 대표
서병문 부산대 섬유학과 졸업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초대원장
심재혁 연세대학교 상학과 졸업 / 인터콘티넨탈호텔 대표이사
정경원 영국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대 고등연구원 졸업
/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최인철 미 New York S.C.C. 졸업 / C.E.D.Co. LTD 대표이사
신성순 경북대 공업화학과 졸업 / 보테가자르디노 대표이사
신영훈 한옥문화원 원장 / 문화재 전문위원
박찬법 경희대 정외과 졸업 / 아시아나항공(주) 대표이사
박노빈 서울대 사범대 수학과 졸업 / 삼성에버랜드(주) 대표이사
이명우 미국 Wharton School MBA / 소니코리아 대표이사
이훈미 Pennsylvania State Univ. 레저관광학 박사 / 한양대 관광학부 부교수



책머리에

1장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과 한국문화와의 관계 ㅣ 손대현

1. 엔터테인먼트란 무엇인가
2.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
3.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립 메커니즘
4.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한국적 풍류 유산
5. 생활 속에서 본 한국적 엔터테인먼트의 원형 ㅣ 신영훈

2장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마케팅과 투자

1. 펀 마케팅(Fun Marketing) ㅣ 손대현
2. 엔터테인먼트 투자현황과 성공적 투자조건 ㅣ 고정석

3장 문화콘텐츠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핵십

1.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 ㅣ 서병문
2. 영화산업 ㅣ 이강복
3. 애니메이션 산업 ㅣ 이남국
4. 게임 산업 ㅣ 방준혁
5. 디자인 산업 ㅣ 정경원

4장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공모델이 된 관광산업

1. 관광과 엔터테인먼트 산업 ㅣ 손대현
2. 항공여행 ㅣ 박찬법
3. 호텔 ㅣ 심재혁
4. 외식문화 ㅣ 신성순
5. 테마파크 ㅣ 박노빈
6. 축제 ㅣ 이훈

5장 외국의 엔터테인먼트 기업 사례

1. 소니코리아 ㅣ 이명우
2. 디즈니사, 유니버셜 스튜디오, 게임웍스 ㅣ 최인철

참고문헌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