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 저, 21세기 지식경영
2005.03.01 12:00 , 조회수:2786












서명 : 21세기 지식경영 저자 : 피터 드러커
역자 : 이재규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사
출판일 : 2002년 10월 30일
페이지수 : 352
판형 : A5
판수 : 1
ISBN : 8947524018


 

최고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

그가 또 하나 경영학에 길이 남을 책을 출간하였다. 이 책은 21세기의 핵심문제를 오직 '경영'이라는 차원에서만 논하고 있으며, 이것이 문제제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답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할 책이다.

적지 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그가 미래를 바라보는 눈은 절로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이 책에서 또한 탁월한 시각으로 글로벌 경쟁력 등 미래에 지식근로자들에게 요구되는 자질을 짚어내고, 변화를 주도할 자기개발법을 소개하고 있다.


 

피터 드러커

오스트리아계 미국인 경영자문가,교육자,작가이다. 그의 보수적인 저서는 현대 기업의 철학적·실제적 토대를 제시하고 있다.

1909년 11월 19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출생하였다. 빈대학교에서 학위를 받고, 1933년 런던에 이주하여 경영평론가가 되었다. 1937년 영국 신문사의 재미통신원으로 도미하여 학자 겸 경영고문으로 활약하였다. 1938년 미국으로 이주한 뒤에는 사라로렌스 대학, 베닝턴 대학, 뉴욕 대학에서 강의하는 한편 1942년에 집필한 『산업인의 미래The Future of Industrial Man』(독일에서는 『산업사회의 미래』로 번역)에서 20세기 사회의 발전 과정을 연구했다. 이 저서의 출간으로 드러커는 1943년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이었던 제너럴모터스에서 2년간 경제 분석가로 일하게 되었다. 1946년 이 기간의 연구 결과를 집대성해 『법인의 개념』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고, 이로써 학문적 분과로서의 경영에 대한 초석을 마련했다. 그 후 드러커는 제너럴일렉트릭, 코카콜라, 시티코프, IBM, 인텔 등의 대기업과 수많은 중소기업, 정부 부처, 국내외의 비영리 단체를 위해 컨설턴트로서 활동했다. 1950년과 1971년 사이에는 뉴욕 대학 비즈니스 스쿨의 경영학 교수를 역임했고, 1969년에 이 대학에서 수여하는 최고의 훈장인 총장상을 받았다. 1971년부터 캘리포니아 주 클레어몬트 경영대학원에서 사회학과 경영학을 가르쳤고, 미국과 벨기에, 일본, 스위스, 스페인, 체코 등지의 대학에서 다양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9년과 1985년 사이에는 클레어몬트 대학의 포모나 칼리지에서 극동 지역 예술을 가르쳤다.

피터 드러커는 사회, 경제, 정치, 경영의 모든 주제를 다룬 뛰어난 저술가로서 30여 권 이상의 저서를 발표했다. 그의 저서는 20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번역되었고 총판매 부수는 600만 권을 넘어섰다. 2002년에는 미국 시민에게 수여하는 최고 훈장인 대통령 자유훈장을 받았고 2005년 11월 11일 96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그는 현대를 대량생산원리에 입각한 고도산업사회로 보고, 그 속에서 기업의 본질과, 이를 바탕으로 한 경영관리의 방법을 전개하였다. 기업은 영리심의 존재와 관계없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이며, 이윤은 손실회피·생산액증대를 위한 2대 지도원리로써 미래의 기업이 존속하기 위한 필요한 비용에 불과하다는 그의 이론은 이윤이나 비용에 대하여 새로운 견해를 보여 주었다. 제도파적 기업관(制度派的企業觀)에서 분권관리(分...(하략)



옮긴이의 말
저자의 말 - 내일의 핵심문제


제1장 지식근로자의 자기관리

제1장에 들어가면서 : 지식근로자의 자기관리 필요성
1.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2. 나는 어디에 속하는가
3. 내가 기여할 것은 무엇인가
4. 관계책임
5. 당신 인생의 후반부


제2장 변화 주도자

제2장에 들어가면서 : 사람은 변화를 관리할 수 없다
1. 변화정책들
2. 변화의 유도
3. 탐색활동
4. 변화와 연속
5. 미래 만들기


제3장 지식근로자의 생산성

제3장에 들어가면서 : 육체근로자와 지식근로자의 생산성
1. 육체근로자의 생산성
2.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근로자의 생산성
3. 기술자들
4. 시스템으로서의 지식작업
5. 기업의 지배구조


제4장 정보 도전

제4장에 들어가면서 : 새로운 정보혁명
1. IT의 「T」로부터 「I」로
2.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
3. 최고경영자의 임무수행에 필요한 정보


제5장 전략 - 새로운 현실들

제5장에 들어가면서 : 왜 전략이 필요한가
1. 감소하는 출산율
2. 소득분포
3. 성과의 정의
4. 글로벌 경쟁력
5. 경제적 현실과 정치적 현실의 불일치


제6장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제6장에 들어가면서 : 가정이 중요한 이유
1. 경영은 기업경영이다
2. 단 하나의 올바른 조직
3. 사람을 다루는 올바른 방법
4. 기술과 최종수요자는 고정되어 있고 주어진 것이다
5. 경영의 범위는 법적으로 규정된다
6. 경영의 범위는 정치적으로 규정된다
7. 경영 영역은 경영의 내부다


제6장 맺음말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