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모르고 마케팅에 강해지는 책
2010.12.07 09:25 , 조회수:4873






초보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마케팅 핵심 개념과 사례를 쉽게 풀어냈다. 소비자 심리, 최신 트렌드까지 풍성하게 담아내 이 책 한 권이면 마케팅 기본기를 능히 갖출 수 있다. 소녀시대, 추성훈같이 친숙한 소재로 상품전략과 포지셔닝을 설명하고 애플, 할리 데이비슨, 삼성, 이마트 등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곁들여 이해하기 쉽다.





책소개


이 책은 마케팅 기본기를 키워주고 소비자의 마음을 읽게 해주며 시장의 변화를 볼 수 있게 한다.
기본기가 강해진다! 
소녀시대는 왜 오래갈까? 피자 한 판으로 프린터 한 대를 살 수 있다? 욕쟁이 할머니가 최고의 마케터? 쉬운 사례로 마케팅의 기본, 4P(상품·가격·유통·촉진), STP(시장세분화·타기팅·포지셔닝)를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에 강해진다!
한정식집 메뉴는 왜 세 가지일까? 마트에서는 왜 공짜로 덤을 줄까? 할리 데이비슨은 모터사이클을 팔지 않는다? 3법칙, 상호성 원리, 다양성 선호, 초두효과, 바넘효과, 액자효과로 소비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트렌드에 강해진다!
네이버는 충성 고객이 없다? 애플 고객은 왜 텐트를 칠까? 돈 없이도 마케팅을 한다? 하이테크 시대의 마케팅 전략, e-로열티 구축, 360도·게릴라·스토리텔링·문화·장소 마케팅까지 최신 트렌드를 꿰뚫을 수 있다. 


저자소개


이원준
가족과 함께하는 느긋한 늦여름의 여유 속에서 시원한 맥주 한잔과 『찰리와 초콜릿 공장』 같은 로알드 달(Roald Dahl)의 아동용 소설이나 역사 서적을 읽는 것을 아직도 좋아하는 초보 교수다.
대학과 대학원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후, 특히 인간의 마음을 놓고 끊임없이 벌어지는 기업 간 경쟁에 큰 흥미와 관심을 느껴왔으며, 그 후로 KT와 삼성전자에서 마케팅과 관련한 핵심적인 분야의 업무에 오랫동안 몸담았다. KT에서는 고객DB 분석, 정보통신서비스 개발, 인터넷 마케팅 등 소비재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초고속 인터넷의 국내 확산, IPTV 상용화의 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경쟁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후 삼성전자에서는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글로벌 파트너와 해외 유통망의 개척, 솔루션 비즈니스 개발, 대형고객 관리 등 국내 기업들에게 여전히 생소한 분야인 B2B 마케팅 업무에 종사하였다.
2008년부터 청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마케팅과 관련한 다양한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진로, 삼성전자, 충북사회복지원, 농촌진흥청 등 다양한 영리, 비영리 기업을 대상으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마케팅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경쟁 전략, 소셜 네트워크, 하이테크 상품전략, 인터넷 소비자 등 주요한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논문 발표 등 학술적 관심도 넓히고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1장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욕하고 흥한 기업
 팔기와 마케팅

2장 소비자는 왜 살까?
 내 마음의 블랙박스
 귀가 솔깃한 설득

3장 기업의 시장 관리
 나누어야 사는 기업
 목표 시장의 선택
 마음속의 싸움터
 조삼모사 액자효과
 기업의 피가 되는 4P

4장 상품이란 무엇인가?
 상품 생로병사의 비밀
 고객 먼저 혹은 기술 먼저
 장미에 이름이 없다면 

5장 가격이란 무엇인가?
 정가도 할인도 없다
 가격에 강해지는 비밀 

6장 유통이란 무엇인가?
 직거래만 있는 세상?
 유통의 비밀
 창업 성공의 비밀 

7장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고객 커뮤니케이션
 360도 마케팅과 대안적 마케팅

8장 생활 속 마케팅
 인터넷으로 간 마케팅
 고객 로열티와 닷컴
 스토리가 된 마케팅
 극장으로 간 마케팅
 축구장으로 간 마케팅
 공간으로 간 마케팅
 하이테크로 간 마케팅
 사회로 간 마케팅
 세상에 돈보다 중요한 것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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