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이론과 사상
2012.06.01 05:51 , 조회수:2561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출발해 프로이트, 융, 포스트먼을 지나 
매클루언에 이르는 지적 여행. 아서 버거는 저명한 커뮤니케이션 
사상가들의 핵심적인 글을 뽑아 명쾌한 해석을 덧붙였다.
 난해한 개념과 이론을 친절한 설명과 예시로 풀어내 
사전 지식이 부족한 독자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문화에 대한 훌륭한 개관이자 
최고의 사상과 접할 수 있는 입문서다.




저자


아서 아사 버거(Arthur Asa Berger)

샌프란시스코주립대학교 방송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다. 주요 연구 관심사는 미디어 비평, 문화연구, 커뮤니케이션 이론 등이다. 그의 저작은 기호학, 소비문화, 만화, 미디어 분석 방법, 포스트모더니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수십 권에 달한다. 그 가운데 『대중매체비평의 기초Media Analysis Techniques』,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Seeing is Believing』, 『커뮤니케이션 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Media and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등이 우리말로 번역, 소개된 바 있다.  aberger@sfsu.edu



책의 특징


의식은 빙산과 같은 것일까? 광고는 인간의 상품화를 낳는가? 동화에 숨겨진 의미는 무엇일까? 짧은 단편 50개를 묶은 이 축약적인 안내서는 소쉬르, 레비 스트로스, 드 세르토, 라스웰, 매클루언, 포스트먼 등 커뮤니케이션/문화 이론가들이 사용한 중요 개념들을 소개한다. 아사 버거가 달아놓은 명쾌한 설명은 정신분석학, 기호학, 유머, 타자,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등의 키워드를 가로지른다. 매력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급변하는 미디어의 세계에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할 것인지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적절한 입문서가 될 것이다. 



추천사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아서 버거에게 가장 안성맞춤인 주제다. 왜냐하면 독자들이 곧 발견하게 되겠지만, 그는 특별한 유머 감각을 가지고 복잡한 관념들을 단순하고 직접적으로 전달하는데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_ 하워드 라인골드(Howard Rheingold), 『참여군중Smart Mobs』의 저자

커뮤니케이션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고자 한 50명의 뛰어난 사상가들에 대한 아서 버거의 선택은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출발해 프로이트와 융, 그리고 오늘날의 유명한 커뮤니케이션 학자들 곁을 지나 매클루언에 이르는 지적인 여행이다. 아사 버거는 이들의 핵심적인 글을 선택했고, 여기에 자신의 해석과 이 저작들의 고유한 시각들을 포함시켰다. 이 책은 학생들을 위한 연습문제와 커뮤니케이션 입론 강좌를 위한 명확한 필수품을 담고 있다.
_ 마이클 놀(A. Michael Noll), 서던 캘리포니아대학교 애넌버그커뮤니케이션스쿨 명예교수



책 속으로


이 책은 어떤 점에선 엉뚱한 모험이거나 어쩌면 불가능한 작업일 수도 있다. 왜냐하면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연구 분야의 학자들과 전문가들은 특정 글이나 책이 내 목록에서 제외된 이유에 대해 당연히 의구심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 글들을 선택한 이유는, 이들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전반적 그림을 가장 흥미롭게 보여 주고 있으며, 이 책의 독자들이 고찰해야 할 가장 유용한 아이디어와 개념, 이론들이기 때문이다.
_ <서문: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중에서

바르트로부터 우리가 알게 된 중요한 것은 텍스트, 의식, 사물, 그리고 일상의 여러 면들을 기호로 본다는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이들이 의미를 가지고 있고, 만약 우리가 기호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신화가 우리의 행위, 미디어, 문화를 알리는 방식을 이해하고 있다면, 이들로부터 의미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_ <27 롤랑 바르트  신화와 사회> 중에서
    


목차


역자 서문
감사의 말
서문: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01  피터 팝  말과 커뮤니케이션
02  페르디낭 드 소쉬르  기호와 기호학
03  루이스 캐럴  험프티 덤프티가 말하기를, 내가 단어를 사용할 때에는 …
04  지그문트 프로이트  단어의 상반된 의미들
05  조나단 컬러  사회는 개인에 우선한다
06  바실 번스타인  언어 코드
07  메리 더글러스  구조주의 시각
08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문화와 무의식
09  조지 레이코프와 마크 존슨  은유의 중요성
10  로만 야콥슨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유형
11  해럴드 라스웰  라스웰 공식 
12  메이어 에이브럼스  예술과 사회: 유형
13  마이클 홀퀴스트  커뮤니케이션의 대화적 측면 
14  캐서린 리스먼  이야기로서 대화 
15  데보라 태넌  남자와 여자는 언어를 다르게 사용한다
16  로저 에이브러햄스  흑인 화법 
17  벨 훅스  유색인과 미디어
18  앨버트 메러비언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19  폴 에크먼과 테런스 세즈노프스키  얼굴 표정
20  루스 루빈스타인  커뮤니케이션으로서 패션
21  요한 하위징아  상징주의와 종교
22  칼 융  상징의 의미
23  밀턴 새피어스틴  여성성의 상징으로서 집
24  하비 콕스  미스 아메리카의 신화적 의미
25  안토니 코르테즈  광고의 여성 이미지
26  볼프강 하우크  자본주의 사회에서 광고의 힘
27  롤랑 바르트  신화와 사회
28  이완 와트  신화로서 로빈슨 크루소
29  브루노 베텔하임  동화와 심리
30  마셜 매클루언  뜨거운 미디어와 차가운 미디어
31  프레드릭 제임슨  포스트모더니즘의 충격
32  잭 솔로몬  포스트모던의 눈
33  한스 엔첸스베르거  정신과 미디어
34  에스펜 올셋  사이버 텍스트와 비디오게임
35  밥 스타인  디지털 미디어
36  하워드 라인골드  지혜로운 군중
37  구스타브 르 봉  군중이 생각하는 법
38  마틴 그로챤  텔레비전과 예술
39  닐 포스트먼  죽도록 즐기기
40  미셸 드 세르토  미디어의 서사
41  마틴 에슬린  드라마 매체로서 텔레비전
42  사이몬 프리스  록 음악의 힘
43  유리 로트만  예술 텍스트
44  사이몬 레서  정신분석학과 문학
45  윌리엄 프라이  유머와 커뮤니케이션
46  아리스토텔레스  희극에 대하여
47  앨런 고완스  예술은 무엇을 하나?
48  수전 손택  해석과 예술
49  기 드보르  스펙터클의 사회
50  스튜어트 홀  재현과 차이

용어 해설
참고문헌
이 책에 나오는 주요 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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