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타나베 ?스케 편저, 지적재산 경영전략
2005.03.01 12:00 , 조회수:1872










서명 : 지적재산 경영전략

저자 : 와타나베 ?스케 편저

역자 : 허재관, 김석현 편역

출판사 : 새로운제안
 
출판일 : 2003년 07월

페이지수 : 350
 
ISBN : 8955330944


이제는 지적재산 전략이 필요하다!!
저자는 향후 기업의 생존이 브랜드나 특허 등의 무형자산, 즉 지적재산에 대한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일본 경제산업성에 보낸 편지에서 ‘아무리 큰 기업이라도 지적재산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가 없다면 헐값에 M&A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현재 기업의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의 비율이 3 : 7이라는 것은 기업가치에서 무형자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월등함을 증명하고 있다. 저자는 또 기업들이 아직까지 브랜드나 특허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부족하다는데 더 큰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물론 이 책의 대부분의 사례들은 일본기업들이 겪고 있는 상황들이지만 그 비교대상이 미국, 독일 등 경제선진국들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에서도 충분히 활용할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선진국, 특히 미국은 지적재산의 축적과 활용에 많은 힘을 쏟아붓고 있는데, 정작 일본 기업은(물론 우리나라 기업들도) 지적재산 전략이 없다는 것이다. 이는 선진국들이 제조분야가 아닌 R&D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기술집약적인 전략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예를 들어 IBM의 회장 겸 최고경영자인 거스너는 연구개발부를 개혁하여 대량의 특허를 획득하였는데, 그 결과 1996년에는 8억달러였던 특허료 수입이 2000년에는 17억달러(약 2,000억엔)로 약 2배가 되었다. 이 수치는 매출액의 2%, 순이익의 20%에 해당된다.

이 책은 현재 일본 기업이 간과하고 있는 지적재산에 대한 전략 부재를 냉정한 시각으로 분석하면서 시작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기업이 갖추어야 할 특허전략과 브랜드전략 등 지적재산에 대한 구축과 활용전략을 많은 기업들의 사례를 들어 소개하고 있다. 특히 최근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임직원들의 직무발명에 대한 보상문제에도 많은 부분을 할애해 설명하고 있다. 제2부는 브랜드가치와 특허의 가치에 대한 평가에 대해 영국의 컨설팅회사인 인터브랜드사의 방식과 미국의 pl-x사의 방식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제3부는 회계 및 재무담당자들이 꼭 알아야 할 부분으로, 지적재산을 포함한 무형자산에 대해 어떻게 회계처리를 해야 하고, 이에 대한 공개를 어느 부분까지 해야 할지에 대한 설명이다.

참고로 이 책은 전적으로 일본적인 관점에서 일본은 아직까지 지적재산에 대한 전략이 세워져 있지 않기 때문에 빨리 전략을 세우지 않으면 안된다는 위기의식에서 집필된 것이다. 그러나 우리 기업의 입장도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미국 등 지적재산에 대한 전략을 가지고 있는 나라들을 포함해 지금부터 준비하고 있는 일본 기업들의 전략들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아닐까 싶다.


저자소개 - 와타나베 ?스케(渡邊俊輔)

와세다(早稻田)대학 정치경제학부 졸업. 오타 쇼와(太田昭和)감사법인, 히토츠바시(一橋)대 대학원 상업학연구과 박사과정을 거쳐 현재 메이지(明治)대학 조교수로 재직. 공인회계사이며 경제산학성 경제산업정책국 위원, "산업경쟁력과 지적재산을 생각하는 연구회" 위원.

"이 책의 집필을 마치시고 고인이 되신 와타나베 ?스케 님께 이 책의 한국어판을 드립니다. 와타나베 ?스케 님은 2002년 7월 과로사로 운명을 달리 하셨습니다."

편역자소개 - 허 재 관

부산대학교 법정대, 동아대학교 대학원 졸업. 기술라이선스 전문가로 일본(미국) PLX 한국 REP 겸 수석컨설턴트,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지적재산거래 분야)으로 활동 중이며, 『기술거래 실무가이드』 등 지적재산경영전략분야에 다수의 저술이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지적재산경영전략 연구회(포럼) 회장

편역자소개 - 김 석 현(변리사)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 고려대학교 식품산업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산업재산권라이센싱전문가과정을 수료하였고, 기업가치평가사 자격을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바이오벤처기업의 자문을 맡고 있다. 현재 <법무법인 충정>의 대표 변리사로 재직 중이다.


목차

프롤로그 : 일본 기업의 지적재산 전략 현황
1 일본 기업의 본질적인 문제
2 지적재산의 중요성
3 일본 기업의 현황

제1부 전략편 : 지적재산의 구축과 활용
1장 특허전략이란 무엇인가:특허포트폴리오와 직무발명 보상제도
1 특허전략의 이해
2 청색 LED 특허분쟁
3 특허전략의 2가지 요인
4 특허전략의 사례
5 이 장을 정리하며
2장 브랜드 전략이란 무엇인가 : 고객에 대한 메시지
1 브랜드 전략의 의미
2 브랜드 전략의 사례
3 브랜드 전략의 요건
4 이 장을 정리하며

제2부 도구편 : 지적재산 평가와 재무
3장 브랜드가치의 평가 : 인터브랜드사의 방식
1 인터브랜드사
2 브랜드가치의 평가목적
3 브랜드가치의 평가방법
3 인터브랜드 방식의 장점과 과제
4장 특허의 가치평가 : PL-X사의 TRRUTM 매트릭스
1 PL-X사
2 기술가치 평가의 목적과 방법
3 PL-X사의 특허가치 평가방법 : TRRUTM 매트릭스
3 TRRUTM 매트릭스의 장점과 과제

제3부 회계편 : 지적재산 회계의 현상과 과제
5장 지적재산을 둘러싼 회계상의 모든 문제들
1 지적재산의 의미와 종류
2 지적재산 평가의 기본적인 접근
3 지적재산 평가의 목적
6장 지적재산의 정보공개 : 규칙과 실태
1 제도회계에서 지적재산의 정보공개
2 지적재산에 관한 임의의 정보 공개 실태
3 이 장을 정리하며
7장 무형자산 회계기준의 국제적 동향
1 무형자산 회계의 논점
2 무형자산의 인식
3 무형자산의 비용화
4 이 장을 정리하며

에필로그 : 일본 기업의 지적재산 전략
1 일본 기업에 대한 제언
2 앞으로의 과제
부 록
1 할인현재가치의 계산
2 콜옵션의 구조
3 무형자산의 세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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