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미니터 저, 시장점유율의 신화
2005.03.01 12:00 , 조회수:3158











서명 : (매경 비즈니스 브리핑) 시장점유율의 신화

저자 : 리처드 미니터

역자 : 송광자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일 : 2003년 09월

페이지수 : 267

ISBN : 8974422719

시장점유율 이데올로기 뒤집기 시장점유율을 늘리면 이윤도 따라서 커지는가? 대부분의 기업은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것을 지상의 목표로 삼는다. 컨설턴트와 경영대학원 조차도 시장점유율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는 데 여념이 없다. 하지만 무슨 근거로 그러한 주장을 펴느냐고 묻는다면 그들은 굉장히 당황할 것이다. 이 책은 시장점유율이 커진다고 이윤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며 오히려 시장점유율만 보고 달려나간 기업들의 붕괴 사례를 조목조목 들춰낸다. 시장점유율의 신화는 누구나 당연한 것으로 여겼지만 실은 엉터리 소문에 불과했던 것이다. 덩치만 큰 시장의 리더가 시장점유율에 집착해 무모한 가격할인, 브랜드 훼손, 합병 등을 감행한다. 반면 실속있는 이윤 리더는 이윤 창출에 몰두한다. 이 책은 시장 리더에서 이윤 리더로 탈바꿈하기 위한 청사진을 제공한다.

저자 : 리처드 미니터 월 스트리트 저널, 뉴욕 타임스, 워싱턴포스트에서 칼럼니스트로 활동했고, CNN, 폭스뉴스 등 미국과 유럽의 주요 언론에 출연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을 오가며 기업인, 저널리스트, 정치가를 상대로 비즈니스 관련 강연 및 회의 주재를 맡았다. 현재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사설 경제 연구소인 신 유럽 연구 센터 (Center for the New Europe)의 수석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역자 : 송광자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이화여대 통역대학원에서 통역을 전공하고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영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1장 존재하지 않는 금덩이 : 시장점유율을 맹신한 대기업들이 무너진 이유는 케이스 스터디 인터내셔널 페이퍼 케이스 스터디 라코스테와 빈혈에 걸린 악어
2장 이론과 실제 : 시장점유율의 신화는 단지 가설일 뿐이다 케이스 스터디 다임러크라이슬러 케이스 스터디 보잉
3장 치명적인 유혹 : 왜 사람들은 시장점유율에 현혹되는 것일까
4장 숫자 늘리기 : 가격 할인, 브랜드 훼손, 어리석은 합병을 감행하는 이유는
5장 공룡도 컸었다 : 이윤 리더가 시장 리더를 이긴다 케이스 스터디 호프만-라로슈 케이스 스터디 델 컴퓨터 케이스 스터디 라이언에어
6장 예외 없는 규칙은 없다 : 시장점유율이 중요한 분야 케이스 스터디 3DO와 폐쇄형 네트워크 7장 이윤 리더십 규칙 : 관리자들이 선택을 해야만 하는 이유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