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실전 마케팅 / 나종호
2005.03.01 12:00 , 조회수:5863












신간 : Q&A 실전 마케팅

저자 : 나종호

출판사 : 청림출판

출판일 : 2003년 11월

페이지수 : 399
 
ISBN : 8935205338


상품을 잘 만들어도 팔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 까다로운 고객에게 자사제품을 팔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무조건 광고를 하면 된다 또는 가격을 낮추면 많이 팔릴 것이라는 생각은 이제 시장에서 먹혀들지 않는다. 제대로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마케팅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 책은 마케팅의 기본 이해에서부터 신제품 개발 전략, 상품화, 출시전략, 판매 유통전략, 광고 홍보전략까지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를 순차적으로 설명하였다.

저자 : 나종호 마케팅 컨설팅 전문기관인 (주)Q&A마케팅센터에 대표로 재직하고 있는 나종호 소장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마케팅전공) 석사를 취득하고, 미국 피츠버그대 대학원에서 전략마케팅 과정을 수료하였다. 태평양, CJ에서 18년간 영업, 마케팅 실무를 담당했으며20여 신브랜드 개발 및 신규사업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장안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중소기업진흥공단 벤처창업보육센터 자문위원, 한국생산성본부 컨설팅사업본부 수석 컨설턴트, 한국능률협회 경영혁신본부 전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LG인화원, 한국생산성본부, 중소기업 진흥공단 연수원, 전경련, 삼일회계법인, 연세대 등에서 마케팅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밖에 CJ, 삼성물산, KT&G, 농심, 현대하이닉스, 벤처농업대학, 경기도여성개발원, 새마을금고, 종근당, 포스코, 정보통신부, 휴맥스, 풀무원, 웅진식품, 그랜드백화점, CJ홈쇼핑, 파리크라상, 고려대, 홍익대 등을 비롯한 300여 기업체를 대상으로 마케팅 특강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와 논문으로는『Q&A식 마케팅 길라잡이』「신제품 실패요인에 관한 사례분석적 연구」등이 있으며, 신규브랜드 콘셉트 개발 프로그램인 Needs Based-NPCD를 개발, 많은 업체에 도움을 주고 있다.
 
1. 마케팅 개념과 경쟁력 향상

1. 마케팅이란?
2. 마케팅 마인드란?
3. 기업성장을 위한 마케팅은?
4. 최근의 마케팅 트렌드는?
5. 다양한 유통채널의 활용 방법은?
 
(......)

2.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분석

7. 마케팅 전략이란?
8. 경쟁우위의 마케팅 전략은?
9. 마케팅 전략의 수립 절차는?
10. 시장환경분석은?
11. 소비자욕구분석은?
 
(......)
 
3. STP 전략과 마케팅 믹스 전략
24. 고객욕구와 시장은?
25. 시장세분화란?
26. 시장세분화의 필요성과 전제조건은?
27. 시장세분화 방법은?
28. 표적시장의 선정은?
 
(......)
 
4. 신상품 개발 전략

37. 신상품 개발이란?
38. 신상품을 분류하면?
39. 신상품의 실패요인은?
40.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는?
41. 신상품의 아이디어 원천은?
 
(......)

5. 히트상품 개발 전략
 
50. 상품개발 담당자의 조건은?
51. 히트상품 개발은?
52. 후발 제품이 선발 제품을 이기는 방법은?
53. 히트상품의 조건은?
54. 신소비층의 공략방법은?

(......)
 
6. 브랜드 전략

59. 좋은 브랜드의 조건은?
60. 브랜드 네이밍시 법률적 문제는?
61. 브랜드 네이밍의 작업 순서는?
62. 브랜드 네이밍의 평가방법은?
63. 브랜드 계층구조와 브랜드 전략은?

(......)

7. 가격과 유통전략

67. 가격전략은?
68. 가격전략의 유형은?
69. 가격결정 기준과 방법은?
70. 마케팅 지향 가격책정 방법은?
71. 유통전략은?

(......)

8. 프로모션 전략

77. 촉진전략은?
78. 촉진 믹스의 필요성과 특징은?
79. 제품수명 주기별 촉진전략은?
80. 촉진전략의 수단은?
81. 광고전략은?
 

(......)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