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치를 창조하는 IR / 강창희 외
2005.03.01 12:00 , 조회수:3664











서명 : 기업가치를 창조하는 IR

저자 : 강창희, 권혁기, 조영석 공저

출판사 : 금융경제연수사

출판일 : 2004년 01월
 
ISBN : 8988899881
 
페이지수 : 248페이지

1953년 GE를 통해 처음으로 탄생한 용어인 IR(Invest Relation)은 당시 “기업의 경영내용과 미래 전망에 대해 포괄적인 정보를 주식투자자들에게 제공하여 결과적으로 기업의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하는 활동”이라는 자금조달과 투자만을 의미했다. 그러나 현재 IR이란 기업이 상대적 가치평가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금융기관, 기타 기업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되는 기업정보의 내용(contents)과 흐름(flow)을 관리하기 위한 기업의 재무관리,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의 기능을 최고도로 활용하는 전략적 경영책임 활동이란 의미로 확대되었다.

지식사회로 접어들어 자산의 기준이 유형적인 자산가치보다 무형적인 수익가치와 브랜드 가치 등이 중요시되는 지금, 이 책은 바로 변화된 IR에 맞게 현장 실무자들에게 실제적이고도 생생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이 책에서는 IR활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마련하고, 실제 IR 담당자들에게 필요한 자질과 능력, 기업공개와 IR실무, 기업메시지의 구축방법 및 프리젠테이션과 컨텐츠 제작방법, 성공적 IR사례 등을 소개함으로써 기업가치 창조에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 외에도 BM(business model), 경영전략, 장래성, 시장의 포지셔닝(positioning), 경쟁력까지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IR+PR=IPR이라는 상관관계를 연상시킴으로써 실무자와 투자자들로 하여금 서로 정확한 기업가치를 전달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강창희 서울대 농경제학과 졸. 일본 동지사대학교 상학대학 석사. 대우증권(주) 동경사무소장, 상무이사(국제본부장, 리서치본부장)를 거쳐 현대투신운용(주) 대표이사, 굿모닝투신운용(주)대표이사 역임. 현재 PCA투신운용 투자교육연구소장을 맡고 있으며,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증권거래소 상장위원회위원, 한국IR협의회 자문위원 등을 겸임하고 있다.

저자 : 권혁기 경북고와 부산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유화증권, KGI 증권에서 영업 및 기획업무를 담당하였으며, 텔슨전자 IR팀장 역임. 증권분석사(CIA), 미국공인선물중개사(AP), 공인중개사, LBA골든벨부동산(주) 대표이사와 분당포럼 산업경영분과위원을 맡고 있다.

저자 : 조영석 부산대학교 회계학과 졸업, 건국대 부동산학 석사. IR활동에 관한 실증연구로 경영학 박사 취득. LG투자증권, KGI증권에서 12년간 투자분석 및 영업업무를 담당하였으며, 베스트금융연구소 소장 역임. 현재 한국증권분석사회 사무국장, 한국선물학회 이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성결대, 한경대에 출강. 한국경영컨설팅연구소 자문위원 등을 겸임하고 있다.

목차

제1장 기업가치경영의 시대 기업가치창조와 커뮤티케이션 관리 왜 지금 기업가치경영인가? 3가지의 시장과 3S 의 추구 기업가치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 진정한 기업가치는 어디에 있는가? 다면적 이해관계자와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브랜드가치의 중요성 브랜드가치가 주목받는 이유 IR과 공시는 무엇이 다른가? IR과 공시의 구분 IT혁명과 기업브랜드

제2장 기업을 공개한다는 것은? 직접금융시대의 도래 기업을 공개한다는 것 기업공개에 따른 회사의 의무와 책임 기업공개에서 따을 수 있는 효과 직접금융시대의 CEO CEO가 주가를 좌우한다 투자자는 이런 IR을 원한다

제3장 기업공개와 효과적인 IR 기업공개에 대비한 IR일정과 포인트 공개이전의 공시와 사내 커뮤니케이션 IR 목표와 효과적인 IR순서 애널리스트와의 접촉방법과 기업평가 감사법인과의 원활한 접촉 방법
 
제4장 IR 프리젠테이션 콘텐츠 제작 IR 콘텐츠의 정리 방법 IR 프리젠테이션 콘텐츠의 제작 방법 IR 프리젠테이션 콘텐츠의 제작 방법 2 IR 프리젠테이션 콘텐츠의 제작 방법 3 IR 프리젠테이션 콘텐츠의 제작 방법 4

제5장 우리나라 IR활동에 대한 실증분석결과 투자자 관리의 중요성 실증분석의 대상 IR활동의 실증분석 결과 실증분석결과의 시사점

제6장 성공적인 IR활동 사례 4년 연속 최우수 IR기업으로 선정된 국민은행 고객중심의 IR기법을 활용한 LG전자 제조벤처 성공기업의 대명사 휴맥스 젊고 투명한 기업, 신세계 I&C (주) 하나투어의 성공적 IR활동 미국 EMC의 공정공시와 IR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