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퍼블릭 마케팅 [필립 코틀러 저, 위즈덤하우스]
2008.01.25 01:28 , 조회수:4138

마케팅의 대부 필립 코틀러가 쓴 공공기관의 경영 교과서!


2007년 12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현 참여정부에 대한 진단과 비판의 목소리와 더불어 차기 정부에 대한 공약이나 전망으로 온 나라가 분주하다. 정부에 대한 주요 평가 지표 가운데 큰 기준이 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공기업의 혁신이다. 정부는 공기업을 만들기에 앞서 민간에서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가 숙고하고 민영화에 힘써야 하며, 국민의 요구와 필요와 따라 설립된 공공기관이라면 경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국민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공공기관의 운영은 고스란히 국민들의 부담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마케팅의 거장 필립 코틀러와 공공과 민간 및 비영리 기관에서 25년 동안 마케팅 활동에 전념해온 전문가 낸시 리가 공공분야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필립 코틀러의 퍼블릭 마케팅(원제 : Marketing in the Public Sector)』을 펴내 공공분야 종사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제목이 시사하듯이 이 책은 정부 및 공공기관이 시민들을 상대로 어떻게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경영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지 상세하게 소개해놓은 책이다. 정부 및 공공분야의 경영 혁신을 위해 저자들이 강조하는 원칙은 명징하게 한 가지로 집약된다. 정답은 바로 시민 중심의 접근방법에 있다는 사실이다. 해외 및 국내 공공분야 전문가들의 찬사를 받은 이 책을 통해 2008년 대한민국의 정부 및 공기업의 혁신을 기대해 본다.



지은이 │ 필립 코틀러 (Philip Kotler)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로, 현재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의 마케팅 분야 석좌 교수로 있다. 미국 마케팅협회로부터 ’마케팅 분야 1인자’로 뽑혔고,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50명’에 선정된 바 있다. IBM, 아메리카은행, GE, AT&T 등에서 전문컨설턴트로 활동하였고, 여러 대기업들을 상대로 컨설팅해주고 있으며 11차례에 걸쳐 명예 학위를 받았다. 『B2B 브랜드 마케팅』, 『미래형 마케팅』, 『마케팅 관리론』, 『마케팅 A to Z』, 『마케팅 리더십』 등 30여 권이 넘는 책을 집필했다. 특히 『마케팅 관리론』은 「파이낸셜 타임스」 선정 ‘역대 최고 경영서 50’에 포함되었다. 이 책의 공저자인 낸시 리와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CSR 마케팅』 등 2권의 책을 함께 썼다.

지은이 │ 낸시 리 (Nancy Lee)

25년 이상 공공분야와 민간분야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해왔으며 소셜마케팅서비스의 사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워싱턴대학교와 시애틀대학교의 겸임 교수로서 마케팅 분야를 강의하고 있다. 공공분야 매니저들을 상대로 한 많은 컨퍼런스와 세미나, 워크숍 등에서 강연해왔다. 이 책은 필립 코틀러와 함께 쓴 세 번째 책이다.

옮긴이 │이진원

홍익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영어영문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코리아헤럴드 기자를 거친 후, 1998년부터 2년 동안 재정경제부에서 세계적 홍보 마케팅 전문회사인 버슨마스텔러와 함께 IMF 이후 국가신인도 제고를 위해, 한국경제의 회복 실상을 국내외에 알리는 공공부문 홍보ㆍ마케팅 활동에 참여하며 장관상 등을 수상했다. 이후 로이터통신사에서 재경부와 채권시장 등을 취재하고 현재는 국제뉴스 번역팀을 맡고 있다.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번역가로도 활동하면서 『경제를 읽는 기술』, 『린 솔루션』, 『미래 기업의 조건』,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 등 다수의 책을 번역했다.

 

저자
필립 코틀러
출판사
제플린북스
출판일
2007.12.05.
페이지
416 페이지
ISBN
9788960862560

추천의 글-
시민의 요구가 있기 전에-이재희(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추천의 글
공공분야에 부는 개혁의 바람-이석형(전라남도 함평군수)


옮긴이의 글-
왜 공공부문에도 마케팅이 필요한가?


감사의 글

PART Ⅰ. 공익을 위한 첫걸음
1장: 시민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공공분야의 성과를 제고하기
2장: 마케팅 사고방식 이해하기

PART Ⅱ. 공공분야에 마케팅 도구 적용하기
3장: 대중적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개발 및 향상
4장: 가격과 인센티브 그리고 디스인센티브
5장: 유통경로의 최적화
6장: 의도하는 브랜드 정체성을 창조하고 유지하기
7장: 핵심 대중들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8장: 대고객 서비스 및 만족도 제고
9장: 삶의 질을 개선하는 사회적 마케팅
10장: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하기

PART Ⅲ. 마케팅 프로세스 관리하기
제11장: 시민 데이터, 인풋, 피드백 모으기
제12장: 업무성과 모니터링 및 평가
제13장: 강력한 마케팅 계획 개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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