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1] 제일기획 창립 40주년 기념사
2013.06.03 10:26 CHEIL WORLDWIDE,
조회수:4654
제일기획 창립 40주년 기념사
안녕하십니까? 제일월드와이드 가족 여러분.
제일기획은 오늘 40주년 생일을 맞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40이란 숫자는 차원이 바뀌는 숫자입니다.
아이는 어머니 뱃속에서 40주를 보낸 뒤 차원이 다른 세상으로 이동합니다.
공자는, 마흔이 되면 불혹의 세계로 나아간다고 했습니다.
돌이켜보면, 제일기획은 1973년 중구 저동에서 광고인 대표 33인에 의해 태어났습니다. 설립 5년 만에 취급고 100억 원을 돌파하였고, 그 후 불과 10년 만에 10배 성장을 하고, 또 다시 15년 만에 10배 성장을 하는 등 수직 성장을 거듭하여 지금은 매출 총이익 6억불, 해외 거점 31개국, 세계 15위 광고회사로 성장한, 대한민국 광고계의 살아 움직이는 신화입니다. 그런데 40주년을 맞은 지금, 제일기획을 둘러싼 환경은 제일기획에게 새로운 차원의 성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일월드와이드 가족 여러분!
이러한 뜻깊은 자리에 서 있다는 것에 대해 저는 자부심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먼저 지금까지 제일기획을 믿고, 사랑을 아끼지 않았던 클라이언트 여러분과 주주 여러분, 그리고 제일기획의 역사에 젊음을 바치고 마음을 바쳐온 임직원 여러분과, 회사 바깥에서 애정 어린 눈으로 오늘 이 자리를 지켜보고 있는 모든 제일기획 선후배에게 힘찬 박수를 보내는 것으로 이 기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제일월드와이드 가족 여러분! 지난 5개월 동안 저는, 여러분으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가장 많이 들은 이야기는 “왜 취임하자마자부터 차원을 화두로 들고 나오냐?” 하는 것이었습니다.
제일월드와이드 가족 여러분! 광고업의 미래를 통하여 제일기획을 보면 어떻습니까? <포지셔닝>, <마케팅 불변의 법칙>의 저자인 알 리스는 이미 10년 전에 광고의 종말을 예언하였습니다. <덴쓰의 성공 10법칙>을 쓴 우에다 마사야는 최근 저서에서 2015년이 되면 광고인의 80%가 실직할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이 분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지금의 변화는 활의 시대에서 총의 시대로 바뀌는 것처럼 차원이 바뀌는 변화여서, 만약 업의 차원을 바꾸지 못한다면 우에다 마사야의 예언이 그냥 예언으로 그치지 않고 우리의 현실이 될지도 모릅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차원의 문제는 단순히 회사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임직원 여러분들의 미래와 직결된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일월드와이드 가족 여러분! 저는 지난 5개월 동안 제일기획의 40년 역사가 저에게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생각하고 또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저를 광고계 선배라고 생각하는 여러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또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약속합니다.
저는 여러분을 엄습하고 있는 불안감을 외면하지 않겠습니다. 여러분의 미래를 만드는 ‘책임감 있는 선배’가 되겠습니다. 제일기획이 요구하는 역사적 소명을 외면하지 않겠습니다. ‘차원을 바꾸는 역사의 도구’가 되겠습니다.
제일월드와이드 가족 여러분!
오늘 이 순간부터 제일기획을 관통하는 단어는 ‘MOVE’입니다. MOVE는 ‘제일기획의 차원을 바꾸자는 것’입니다.
첫째, 회사의 눈높이를, 국내 차원에서 글로벌 차원으로 바꾸겠습니다. 눈높이를 글로벌 차원으로 바꾸고 보면, 국내 차원에서는 결코 보이지 않던, ‘레드 퀸 이펙트’가 보입니다. 즉 우리가 정체하고 있는 이유는 우리가 달리지 않아서가 아니라 우리보다 더 빨리 달리는 글로벌 경쟁사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차원을 바꿔 이들을 추월하는 제일기획으로 바꾸겠습니다.
둘째, 업의 차원을, 광고 차원에서 솔루션 차원으로 바꾸겠습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을 반영하여,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통섭은 물론이고, 다양해지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명쾌하게 해결하는 제일기획으로 바꾸겠습니다. 이를 통해, 제일기획은 시장과 소비자를 즉각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매우 실전적이고 현장 지향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가 될 것입니다.
셋째, 일하는 태도를, 일 차원에서 감동 차원으로 바꾸겠습니다. 단순히 일을 처리했다는 수준을 넘어 클라이언트를 감동시키는, ‘퀄리티의 제일기획’으로 바꾸겠습니다. 광고,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 새로운 가치의 생활 방식과 문화까지 제안하는, ‘세상을 움직이는 제일기획’으로 바꾸겠습니다.
제일월드와이드 가족여러분! 저부터 솔선수범하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의 마음을 움직이고, 여러분은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움직이고, 회사는 세상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의 선순환 사이클, 이것이 제가 꿈꾸는 MOVE의 모습입니다. 그래서 오늘부터 제일기획의 슬로건은 ‘Ideas that Move’입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5년 후 제일기획의 모습을!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소비자들과 세계에서 가장 다이내믹한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개발되고 단련된, 우리의 Creativity, Digital, Experiential, Analytics, Integration이라는 5대 핵심 역량이, 우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로 전파되고 그 중심에 제일기획이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고객, 나눔, 환경, 인재, 상생이라는 5대 지속가능 경영으로, 제일기획에 다닌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여러분이 사회로부터 존경을 받게 되는 그런 사회적인 기업이 될 것입니다.
제일월드와이드 가족 여러분! 지금 제일기획은 신입사원부터 최고 경영층까지 최강의 멤버로 짜여 있습니다. 최근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이루어 내는 성과들이 그것을 증명합니다. 목표는 이루어질 것입니다. 결실은 함께 나누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여러분을 믿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에게는 능히 세상을 움직일만한 충분한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일월드와이드 가족 여러분!
새로운 차원을 향해 Move합시다. 그리고 세상을 Move시킵시다.
감사합니다.
2013년 5월 15일
제일기획 대표이사 임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