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 Technology] 렌티큘러 프린팅으로 바라본 컨버전스 광고의 미래
2015.05.12 12:00 광고계동향, 조회수:13351
글 ┃ 장훈종 선문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
 
 
렌티큘러 프린팅 광고
 
얼마 전 이슈가 되었던 스페인 아동학대방지 단체인 ANAR Foundatio 이 2013년 4월 선보인 광고가 SNS상에서 화제가 되었다. 이 광고는 175cm인 성인의 눈높이에서 광고를 보면 어린이의 얼굴이 보이면서 "때로 아동학대는 직접 경험한 아이들에게만 보인다."라는 문구가 나타나고, 130cm인 아이의 눈높이에서 광고를 보면 멍이 든 어린이의 얼굴과 함께 "만약 누군가 폭력을 가하는 사람이 있을 때 161 111로 전화하면 우리가 당신을 도우겠다"라는 내용이 나타난다.
 
이 광고는 보는 시점에 따라 이미지가 달리보이는 렌티큘럼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광고로, 아이와 어른의 키가 다르다는 관점에서 아이디어응 발상한 광고물이다. 이렇듯 최근 들어 광고계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가 광고매체의 다양화와 전용소재의 탈피이다. 렌티큐러 프린팅 3D출력은 기술적 요인도 중요하지만 크리에이티브, 즉 활용서잉 더우 중요한 아이템으로 평가된다. 때문에 옥외광고 시장에서 점차 경쟁력의 요인으로 평가되는 컨버전스를 발휘할 수 있는 광고라 할 수 있다.
 

 
 
렌티큘러 프린팅 원리
 
렌티큘러 프린팅 원리를 간단히 설명하면, 두 개(어래의 그림에서 빨간색돠 초록색)혹은 그 이상의 그림을 나란히 인쇄하고 이 위에 렌티큘러 스크린을 씌운다. 그러면 각도에 따라서 스크린에 달려 있는 렌즈가 빨간색 이미지만 보여주기도 하고 초록색 이미지만 보여주기도 한다. 따라서 각도에 따라서 서로 다른 이미지가 보이는 것으로 두 개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광고도 있다.
 

 
 
컨버전스 광고와 탈(脫)광고
 
광고업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키쿼드 2가지는 '컨버전스(융합)'와 탈(脫) 광고’이다. 최근 들어 사회 전반에 등장한 '컨버전스'는 옥외광고 업계에도 새로운 판도를 제시하고 있다. 서로 다른 산업이 만나고 결합하면서 기존에 없었던 제 3의 시장이 열릴 수 있고, 규모가 확대됨에 따른 매출 및 수익성 향상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종 간 융합 트렌드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갈수록 가속화되는 추세다.
 
 
광고 소재의 다변화
 
컨버전스의 바람은 광고물 제작분야에서 가장 서게세 불고 있다. 아크릴, LED, 실사출력, 간판 등 각 분야의 크로스오버여 제조사 간의 경계가 급속하게 허물어지고 있다. 또한 앰비언트(주변환경을 이용한)광고의 활성화고 간찬과 인테리어, 경관을 겸하는 구조로 다각화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드라마 광고 천재 이태백의 실존 인물인 이제석은 대학교 졸업 후 동네 간판업체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살려 틀에 박힌 광고매체에서 벗어난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세계적인 광고제에서 상을 휩쓴 사례라 할 수 있다.
 
 
광고 매체의 디지털화
 
광고물이 행인을 인식하여 광고판이 자신을 알아보는 시대가 다가왔다. 렌티큘러의 공익광고가 이슈화됐던 이유 중 하나도 행인의 관점에 따라 메시지를 달리 전달하는 상호작용적인 요소가 크게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이제 소비자는 일방향적인 메시지 전달에서 벗어나 양방향적인 광고를 원한다. 일방향으로 정보를 전달하던 스크린은 스마트 사이니지(Signage) 기술의 개발로 이제 사용자와 양방향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의 창(窓)으로 변화했다. ICT와의 융합으로 인해 기존의 광고는 무궁무진한 변신을 준비 중이다. 이제 스마트 폰은 한 개인이 선택적으로 소유하는 개념을 넘어 신체의 한 부분처럼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을 적극적으로 광고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컨버전스 광고의 전망

 
소비자들은 늘 새롭고 참신한 광고를 원한다. 기발한 아이디어야 말로 광고의 승패를 결정짓는 한방이라 할 수 있지만 광고매체와 소재의 선택이 광고의 패가 나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이처럼 보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남들이 사용하지 않은, 또는 식상하지 않은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렌티큘러 프린팅 등 광고에 활용하지 않은 소재를 활용한 광고가 주목 받고 있다. 디지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달리 해석되는 상호작용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컨버전스 광고의 가장 적절한 예라 할 수 있다. 컨버전스 광고를 위해서 상호 간의 조화의 균형이 가장 중요하다. 컨버전스 광고는 무엇보다 소비자가 우선시 되어야 하며, 그에 따라 매체나 광고 소재의 선택기준도 달라야 한다.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판단하고 주변 환경의 특징과 매체 및 소재를 적절히 활용하는 광고야 말로 이시대의 요구에 가장 부응하는 컨버전스 광고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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