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광고] 8월 이달의 광고 쌤소나이트코리아 - ‘신은 말했지’ 편
2016.08.03 02:47 광고계동향, 조회수:10122
글·정리 편집부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최근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동시에 제품의 기능까지 한 번에 보여주는 ‘실험광고’가 화제가 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쌤소나이트코리아의 광고는 총 3가지의 실험을 통해 제품의 놀라운 특성들을 직접 증명했다. 씹던 껌을 캐리어 모서리에 붙여 벽에 부착하는 ‘가벼움’, 드릴로 캐리어의 겉면을 뚫어도 뚫리지 않는 ‘보호력’, 트랙터가 밟고 지나가도 깨지지 않고 원상태로 복구되는 ‘복원력’을 보여주는 총 3편의 광고는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3가지 실험광고 중 ‘복원력’에 해당하는 ‘신은 말했지’ 편이 2016년 8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광고 후 매출을 급상승시키며 본래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는 이 광고는 제품 자체를 직관적으로 잘 풀어냈다는 점과, 동시에 이를 ‘응답하라 1988’의 정봉이라는 캐릭터가 유머러스하게 표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함께 후보작으로 상정되었던 광고 중 하나는 동아제약 박카스의 ‘잠을 아껴서 시간을 벌고’ 편 광고였다. 이 광고는 청춘들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담담하게 보여주는 방식을 택해 브랜드의 진정성을 잘 전달하였다. 다만, 이전부터 비슷한 스토리를 가진 유사한 광고를 많이 진행해 온터라, 신선함이 조금 부족했다는 평이 있었다. 또한, LG전자 LG코드제로싸이킹의 ‘초고층빌딩 등반에 도전하다’ 편의 광고는 미국 익스트림 암벽등반 챔피언인 시에라 블레어 코일이 LG코드제로싸이킹 청소기로 33층 빌딩을 등반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 광고는 오로지 양쪽 어깨에 흡착판이 달린 코드제로싸이킹 두 대에 의지해 건물을 오르는 실험광고로 좋은 평을 얻었다. 하지만, 쌤소나이트코리아의 ‘신은 말했지’ 편의 광고가 크리에이티브 면에서 좀 더 좋은 점수를 받아 안타깝게 최종에서 탈락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인쇄, 온라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2016년 8월 이달의 광고는 2016년 6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2016년 8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쌤소나이트코리아 쌤소나이트 CURV TEST 캠페인을 이달의 광고로 선정해주셔서 매우 감사드립니다. 화려하고 멋진 영상미나 톱스타가 등장하는 광고가 아닌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본기에 충실한 광고를 만들자는 목표를 가지고 힘과 욕심을 최대한 빼고 시작했던 프로젝트였는데, 저희의 노력과 진정성을 알아주신 것 같아 더 기쁩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제작하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볼까 궁금했는데 좋은 시선으로 봐주셔서 매우 기쁩니다. 이번 캠페인은 ‘증명’이라는 코드로 접근했기 때문에 아이디어부터 실행까지 쉽게 넘어갈 수 없었던 힘든 작업이었습니다. 광고적인 표현에 익숙한 저희는 리얼리티와 재미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며, 힘들지만 즐거운 시도를 했습니다.


이번 광고는 제품의 특장점을 잘 풀어냈다는 평인데요. 가장 중점을 두거나 강조하고자 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쌤소나이트코리아 쌤소나이트의 프리미엄 라인인 CURV(커브) 컬렉션 제품들을 여러 해 동안 출시해오면서 저희는 커브 소재가 가진 장점들을 잘 알고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소비자들에게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아 영업선상에서 이러한 장점을 효과적으로 어필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CURV라는 소재를 널리 알리고 소재의 장점을 보여주되, Maker’s Voice가 아니라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 실험 영상을 보고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캐치할 수 있도록 거부감 없이 다가가고 싶었습니다. 이 부분에 가장 중점을 두었고, 특히 이 실험들이 100% 리얼로 촬영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이번 광고는 제품광고가 아닌 소재에 대한 광고입니다. 우리는 Light, Scratch, Strong 등 ‘팩트’를 증명해 CURV 소재의 놀라움을 보여주고 싶었고, 그에 대한 방법으로 직접적인 Real Test를 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광고 아이디어는 어떤 계기로 어떻게 개발되었나요?

이노션 월드와이드 CURV 소재의 특성을 광고적으로 과장되게 전달하는 방법보다 실질적인 테스트를 통해 놀라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세 가지 팩트로 수십 가지의 실험을 해보고 그걸 증명할 모델도 서치했습니다. 안재홍 씨가 갖고 있는 응팔의 정봉이 캐릭터는 뭔가 하지 않아도 될 엉뚱한 실험을 하기에 적합했고 임팩트 있는 3가지 리얼테스트 위에 양념처럼 천연덕스러운 그의 캐릭터가 잘 스며들었습니다. 그중 ‘Strong’ 편은 가방이 트랙터 바퀴에 찌그러지는 것을 고속 촬영하여 더욱 임팩트를 준 것 같습니다. 외국에서도 반응이 좋아서 안재홍 씨의 내레이션을 빼고 감탄사만으로 된 버전을 제작하여 온에어 준비 중입니다.


본 작품에 대해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쌤소나이트코리아, 이노션 월드와이드 쌤소나이트는 글로벌 1위 브랜드답게 제품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최고의 제품력으로 자기 자신을 갱신하는 쌤소나이트를 많이 성원해 주시고 지켜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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