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 개의 크리에이티브가 여기에, DCA
2024.09.19 04:11 대홍기획, 조회수:255
 
수 없는 습작 끝에 걸작이 탄생하듯 멋진 광고 역시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죠. 그러니 광고인이 되고 싶다면 도전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유난히 뜨거웠던 올여름,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예비 크리에이터들의 독창적 감각을 겨루는 대홍기획의 공모전 DCA가 진행됐습니다. 41회를 맞은 올해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1984년 막을 올린 뒤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배출하며 예비 크리에이터들의 축제로 자리매김한 DCA가 제41회를 맞았습니다. 만 28세 이하의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이번 공모전은 7월 22일부터 7월 26일까지 진행됐으며 총 1,439편의 작품이 접수됐고 4,151명의 예비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했습니다.

올해 가장 크게 달라진 건 공모전 이름입니다. 기존 ‘DCA 대학생광고대상’에서 ‘DCA’로 명칭을 변경한 것인데요. 대학생 공모전의 의미를 확장해 ‘광고’라는 틀에 한정되지 않는 다양한 아이디어 제안을 독려하기 위함입니다.

이에 걸맞게 올해는 총 5개의 카테고리제 출품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매체 환경 속에서 최근 새롭게 주목받는 매체를 다채롭게 활용하려는 의도입니다. 대홍기획 내부에서도 직무 간 경계를 나누기보다 직무순환과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를 내는 만큼 기획서와 작품(제작물)으로 구분했던 작년과 달리 참가자의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브를 중심으로 평가했습니다.

개편된 5개의 출품 카테고리는 Visual, Film, Digital, Media&Experience, Pioneer입니다. Visual은 실물로 구현 가능한 비주얼 중심의 아이디어로 인쇄 매체 광고와 포스터, 캠페인 로고, 패키지 디자인 등이 포함됐습니다. Film은 분량 및 형식과 관계없이 TVC, 숏폼, 극장 광고 등 영상 매체를 활용한 아이디어를 의미합니다. Digital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개발처럼 모바일을 포함한 디지털 환경에서 소비자 참여와 인터랙션을 이끌어내는 부문입니다. Media&Experience는 FOOH, 인터랙티브 OOH, 팝업스토어처럼 뉴미디어나 새로운 매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거나 온/오프라인에서 소비자가 브랜드와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Pioneer는 AI 등 신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한 아이디어를 출품하는 부문입니다.

출품 브랜드는 총 10개로 크러시, 오트몬드, 자일리톨, 롯데리아, 롯데케미칼, 넥센타이어, SBI저축은행, 셀퓨전씨, 프렌즈아이드롭, 퍼지펭귄 중 하나를 선택해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에 출품작을 제출하도록 했습니다.

 



이번 DCA에서는 처음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었는데요. 출품작에 사용한 생성형 AI 솔루션의 유형과 세부범위를 표기한다면 미드저니를 활용해 스토리보드 콘티를 제작하거나 Suno AI로 배경음악을 제작하는 등 제약을 없앴습니다. 덕분에 참가자의 약 24%가 생성형 AI를 활용했으며 자료조사나 리서치, 이미지나 영상 시안 제작에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예선 심사 1, 2차와 본선 심사로 최종 수상작을 가려냈습니다. 치열한 경쟁 끝에 올해 그랑프리의 영예는 인천대학교 남준형, 조형철 학생의 롯데웰푸드 자일리톨 아이디어 ‘휘바로, 지금바로’가 차지했습니다. 숏폼 콘텐츠에 최적화된 짧은 후킹 영상과 미드저니, Suno AI를 활용한 중독성 높은 CM송이 매력적인 작품인데요. 특히 남준형 학생은 작년에 ‘세나아’의 멘토링을 받았었기에 이번 수상이 더욱 뜻깊습니다. 9월 13일, 대홍기획에서 열린 시상식에 참여한 이들은 힘찬 박수와 환호 속에 그랑프리 수상의 기쁨을 만끽했습니다.
 


DCA 시상식 이후 진행된 커피챗. 수상자가 궁금했던 직무에서 일하는 대홍기획 멘토를 만나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 좌우로 클릭해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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