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KOSAC] 심흥식 경기도청 홍보담당관 인터뷰
2011.04.12 10:27 , 조회수:2861


 

 

광고를 좋아하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도전하고 싶어 하는 최고의 광고공모전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경진대회(Korea Student Advertising Competition, 이하 KOSAC)’가 그 시작을 알렸다. 한국광고단체연합회가 주최하는 본 행사는 2005년부터 실시해온 산학협동프로그램으로 올해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경기도의 공식후원이 결정되었다. 

광고와 홍보에 적극적이지 않은 여타 공공기관과 달리 대학생들과의 과감한 소통에 나선 경기도청의 심흥식 홍보담당관을 만나 경기도와 함께 하는 KOSAC의 의미와 대회를 통해 경기도가 기대하고 있는 부분, KOSAC에 도전하는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KOSAC을 후원하고 있다. 
후원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작년에 KOSAC을 후원하면서 경기도에는 젊은 대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정책들을 홍보하는 것은 어려운 점이 많은데 기존에 미처 생각지 못한 새로운 전략들을 KOSAC을 통해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젊은 대학생들의 다양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에 후원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대회기간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정책이 소개되면서 자연스럽게 국민과 소통할 수 있어 이만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공공기관으로서 우수인재 양성에 기여한다는 것만으로도 후원의 목적이 될 수 있는데 경기도는 뛰어난 아이디어와 효율적인 소통채널까지 얻으니 이것이야말로 윈-윈(Win-Win)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동안 진행해 왔던 경기도만의 일관된 홍보 방향이 있다면?

그동안 도정시책에 대하여 홈페이지, 공중파 방송, 신문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활동을 해왔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시대 변화에 맞추어 홍보방향도 변화·진화 되어야하기 때문에 다양한 홍보컨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도민과의 쌍방향 소통을 위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한 소통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번 주제는 ‘DMZ를 세계적 관광상품으로 포지셔닝 하기 위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인데, 학생들이 작품을 준비하면서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까?

DMZ는 세계 유일의 분단지역이자 사람들의 자유로운 왕래가 엄격히 금지되어 있는 곳입니다. 한반도의 허리를 가르는 DMZ는 세계에 남은 동서 냉전의 산물이기에 이를 바라보는 세계인들의 시각은 각별합니다. 경기도는 이런 DMZ를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평화·생명·소통의 공간으로 널리 알려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고자 합니다. 따라서 기존 안보관광 위주의 아이템에서는 벗어나야 할 것입니다.

또한 단순히 관광홍보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 평화의 중심에 대한민국 경기도가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기존에 임진각평화누리, 도라산 평화공원, 장단콩 슬로푸드, 해마루촌 생태체험, 자전거 투어, 평화통일 마라톤, DMZ 트레킹 코스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관광 상품을 개발했지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부족했습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여 공익캠페인 TV광고와 온라인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고 이 외에 홍보/프로모션 전략까지 제안한다면 경기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비 광고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경기도는 언제나 대학생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에는 KOSAC을 후원하면서 대학생들의 목소리를 더 가까이서 듣고, 더 많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경기도가 이 대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많은 에너지를 받은 만큼 학생들도 이 대회를 통해서 일자리도 구하고, 실력도 발휘하고, 자신의 가치를 더 높여 나갈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대회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준비하는 과정이 더욱 의미있는 KOSAC, 올해에도 기대하겠습니다.
 

 



심흥식 홍보담당관 약력

·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석사
· 언론중재위원회 심의실 (’89.2~’94.7).
· 공보처 종합홍보실 국정홍보처 분석2팀장, 분석총괄팀장 (’94.7~’08.3)
· 경기도 홍보기획관 (’08.12~)
· 한국통신사업에 관한 정치경제학적 연구(’89, 석사학위 논문)

 

 
* 인터뷰 원문은 월간 광고계동향 2011년 4월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광고계 동향 4월호 바로가기)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