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어린이 그림책의 비문자 체계적 언어 소통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인 그림책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림책은 전통적인 학습 미디어의 대표적인 도구로 이용되어 왔으나 아동교육의 관심증대와 넓어진 소비시장으로 인하여 다양한 그림책을 접하게 되면서 그림책이 하나의 고유한 예술 형태로 인정받는 시대가 되었다. 오늘날 부모, 교사, 아동, 일러스트레이터와 출판 업계 등은 구체적 커뮤니케이션의 프로그램으로 기획, 실험, 평가하여 좀 더 효율적인 그림책을 아동들에게 제공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에 대한 어린이의 이해력과 선호도가 지각 발단 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선호도에 따르는 어린이의 언어적 반응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 교육기관 중 부모의 교육수준과 사회경제적 수준이 중간층인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4세에서 10세까지 총 782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였다. 선정된 교육기관급 교사들은 모두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한 2년 이상의 현장 교사경험이 있는 교사들이고, 선정된 유아의 연령은 2006년 10월을 기준으로 4세-7세와 8-10세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 조사했다.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
좋은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기준
사진적 표현
어린이 발달적 특성과 그림책의 이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