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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doption of the Standard Audit Hours Policy, Increases in Audit Hours and Audit Fees, and Market Responses to Earnings: A Study of the Korean Stock Market | 2024.06.14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에서는 2019년 도입된 표준감사시간제도가 투자자 측면에서 이익정보력을 증가시키는데 기여를 하는지, 또한 이 제도의 도입으로 인한 감사시간 및 감사보수의 증가가 수익률-이익 관계를 향상시키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우선 우리나라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익률-이익 모형에서 측정한 이익반응계수(earnings response coefficient, ERC)를 이용하여 표준감사시간제도 도입 전후(2017년부터 2020년까지)의 이익의정보력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첫째, 평균적으로 표준감사시간제도 도입이 투자자 측면에서 이익정보력을 향상시킨다는 일관된 결과를 쉽게 관찰하지는 못하였다. 둘째, 연도-산업 평균치를 차감한 감사시간이 증가한 기업들의 경우와 시간당 감사보수가 증가된 기업들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기업들에 비해 이익정보력이 향상되었다는 결과를 관찰할 수 없었다. 셋째, 연도-산업 평균치를 차감한 감사보수가 증가한 기업들의 경우는 투자자 측면에서 이익정보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 결과는 주로 중소형(non-Big 4) 감사인에게 감사를 받은 기업들에서 관측이 되었고, 또한 표준감사시간제도 도입 이후(2019~2020)에 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발견은 표준감사시간제도가 규모가 큰 회계법인보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감사인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그동안 대형(Big 4) 회계법인으로부터 주로 감사품질 제고를 기대해왔던 것과 달리 표준감사시간제도의 도입 이후에는 규모가 작은 중소형 회계법인에서 감사보수가 증가하면 주식시장의 투자자들이 감사품질이 향상되는 것으로 인식하여 긍정적으로 반응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회계실무를 담당하는 회계법인뿐만이 아니라 회계규제기관이나 정책입안자에게 감사품질 제고와 관련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Does the Region of the Firm’s Headquarters Affect the Firm’s Perceived Competition? Evidence-Based on Religiosity | 2024.06.14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종교성은 경제적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전 연구에서는 재무보고, 경영자 보상, 사회적 책임을 포함한 다양한 기업 결정에 종교성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Longenecker et al, 2004; Dyreng et al, 2012). 최근 연구에서 인지된 경쟁과 기업 성과 사이의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Li et al, 2013). 이에 본 연구에서 기업이 위치한 지역의 종교성이 기업의 인지된 경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미국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종교성과 인지된 경쟁 사이에 음(-)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는, 종교성이 높은 지역에 본사가 위치한 기업이 종교성이 낮은 기업에 비해 더 낙관적인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는 또한 연구·개발 투자와 지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 성과에 특히 금융 위기 동안 기업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성향점수 매칭표본, 엔트로피 균형분석, 지역고정효과, 그리고 여러 대체 연구모형으로 분석을 재수행하여도 강건하게 유지되었다. 본 연구는 종교성이 기업의 인지된 경쟁과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의의가 있다.
Learning by Hiring, Status Distance Between Hired and Incumbent Engineers Within the Context of Follower Firms in the Semiconductor Industry | 2024.06.14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선도 기업에서 기술자를 고용하는 것이 추격 기업의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며, 특히 고용된 기술자와 기존 기술자 간의 지위적 거리의 역할에 중점을 둔다. 과거 연구는 고용읕 통한 학습이 혁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했지만, 본 연구는 지위적 거리가 지식의 흐름과 고용된 기술자들의 심리적 안전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했다. 실증적 분석을 통해, 지위적 거리는 지식의 흐름과 전반적인 혁신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높은 지위에 있는 고용된 기술자들의 심리적 안전에도 영향을 미치며, 그들의 지식 공유에 잠재적인 어려움을 일으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전반적으로, 본 연구는 고용 관행이 혁신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폭넓은 논의에 유익한 통찰을 제공하여 고용을 통한 학습의 복잡한 다이너믹을 세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탄소배출권시장 활성화방안에 대한 정책연구 | 2024.06.14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한 획기적 전환 및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의 핵심 사항인 규제적 및 자발적 탄소배출권시장 활성화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탄소배출권시장은 기업이 탄소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후변화를 완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향후 큰 성장이 예상되었으나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정책들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탄소배출권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4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규제적 탄소배출권시장에서의 한국형 시장안정화 예비분제도 성공적 도입 및 이월 제한 단계적 완화 필요이다. 둘째, 규제적 및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의 연계강화이다. 셋째, 탄소감축인증시스템 개발 및 도입이다. 넷째, 자발적 탄소배출권에 대한 STO 및 가상화폐화방안 도입이다. 탄소배출권시장은 탄소가격제의 핵심정책으로써,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 많은 정책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광고투자는 이익변동성을 낮추어 주는가? | 2024.05.31
기타 | 마케팅연구 (한국마케팅학회)
이익은 모든 기업의 중요한 성과지표 중의 하나이며, 안정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것은 최근 급변하는 산업환경을 고려했을 때 많은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은 이익변동성을 중요한 성과지표로 사용하고 있고, 어떠한 요인들이 이익변동성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특히 회계학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중요한 마케팅 수단 중의 하나인 광고가 이익변동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투자가 이익변동성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이익변동성은 영업레버리지도와 매출변동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광고투자는 영업레버리지도와 매출변동성에 음(-)의 영향력이 있어, 이익변동성을 낮추는 역할을 할 것이라 보았다. 국내 상장기업의 COVID-19 이전 16년간의 재무제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광고투자는 영업레버리지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매출변동성에는 음(-)의 영향을 주었다. 즉 광고투자는 매출변동성을 낮춤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이익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작용한다는 것이 실증적으로 발견되었으며, 이는 광고투자와 같은 마케팅활동이 시장 위험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경영자들은 광고투자 의사결정에 있어 광고가 시장 내에서 매출 증가 등의 성과를 이끄는 것 뿐만 아니라, 위험성을 낮추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The Self-Fulfilling Effect of Consumers’ Stereotypes Regarding Attractiveness and Intelligence | 2024.05.31
기타 | 마케팅연구 (한국마케팅학회)
본 연구는 소비자들 본인의 신체적 매력에 대한 주관적 인식이 지능과 관련된 소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신체적 매력과 긍정적 특성을 연관시키는 경우가 많지만, 신체적으로 매력적인 사람들은 지식이 많거나 똑똑하지 않은 것처럼 보여지는 문화적 고정관념도 존재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편견이 지능과 관련된 소비에 미치는 자기실현적(self-fulfilling) 효과를 보여준다. 세가지의 실험을 통해, 본인의 신체적 매력이 더 높다고 여기는 인식이 인지 능력과 관련된 테스트에서 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선행 연구의 고정관념 위협(stereotype threat)에 관한 결과와 일관되게, (본인의 신체적 매력을 높게 평가 함으로써) 본인이 고정관념 그룹에 속한다고 자신을 인식할 때, 인지 능력과 관련된 테스트 점수에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지적 제품(예: 연예 뉴스가 아닌 과학 뉴스를 읽음)의 소비에도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이 고정관념을 반증하는 반편견적 정보(counter-stereotype)가 제공될 때, 신체적 매력과 지적 소비 간의 관계는 완화된다.
B2B 영업사원의 지향성이 영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력의 조절효과 | 2024.05.31
기타 | 마케팅연구 (한국마케팅학회)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하는 현시점에서 기업은 경쟁우위를 기존의 마케팅 자원에서 점점 더 찾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대부분의 기업의 경영 차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 영업사원에 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이들의 태도와 역량 요인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B2B에서 영업이 지니는 의미와 중요성은 B2C보다 매우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2B 영업사원의 영업활동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 지향성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과거의 여러 지향성에 관한 연구가 있었지만, 오늘날의 영업 환경의 변화 특히, IT 기술 등의 변화를 바탕으로 어떻게 지향성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B2B 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영업활동과 관련한 지향성이 영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 영향 관계에서 영업 경력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B2B 영업사원의 지향성을 구성하는 학습 지향성, 관계 지향성, 성과 지향성은 모두 이들의 성과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고, 해당 인과관계에 있어 이들의 경력은 유의한 조절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조직 내 학습문화의 조성, 고경력 B2B 영업사원들을 위한 직무순환 및 직무확장제도의 도입 등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지각된 CSR 진정성의 구성차원이 지각된 브랜드 따뜻함과 유능함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유한킴벌리의 환경 CSR을 중심으로 | 2024.05.31
기타 | 마케팅연구 (한국마케팅학회)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양날의 검으로 작용하게 되자 마케팅 문헌은 CSR 진정성 제고를 제언하였으나, 정작 실무에서는 CSR 진정성을 어떻게 높이고, 어떻게 소비자에게 인식시켜야 이상적인 브랜드 인상을 형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해답을 찾기가 어려웠다. 따뜻함과 유능함의 브랜드 전형성을 고루 높여서 존경받는 기업이 되려면, 기업 고유의 CSR 프로그램에서 보강 또는 강조 등이 필요한 CSR 진정성의 중요 차원들을 선별해내야 하는 데, 대부분의 기존 문헌처럼 추상적인 개념에 바탕한 전반적 CSR 진정성을 측정하는 것으로는 기업별로 맞춤화된 시사점 도출이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Joo et al.(2019)이 개발한 단층 구조의 다차원적 CSR 진정성 모형을 유한킴벌리의 환경 CSR 사례에 적용하여, 진정성의 7가지 차원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유한킴벌리 브랜드의 따뜻함과 유능함 인상 형성에 어떻게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따뜻함에는 ‘일치성’ 차원이, 유능함에는 ‘신뢰성’과 ‘광범위한 영향’ 차원이 차별적 영향을 미치고, ‘투명성’ 차원은 두 이미지 모두에 공통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모든 영향은 유한킴벌리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 만족도’와 해당 기업의 ‘CSR에 대한 사전지식’이 브랜드 전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한 상태에서도 유의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CSR 진정성의 다차원 모형을 각 기업 고유의 CSR 맥락에 적용하여 CSR과 브랜드 전형성 관리를 전략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펨버타이징 메시지 전략에 관한 연구 : 조절초점 메시지와 자기해석 성향을 중심으로 | 2024.05.27
기타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본 연구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펨버타이징의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을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조절초점 이론과 자기해석 성향 이론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자기해석 성향에 따라 효과적인 펨버타이징 메시지가 상이한지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자기해석 성향에 따라 메시지 진정성 인식에 효과적인 조절초점 메시지(향상 vs. 예방)가 달라지는지 확인하였으며, 해당 관계가 펨버타이징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독립적 자기해석 성향의 소비자는 향상초점 메시지에 노출될 때 더 높은 메시지 진정성을 느꼈다. 반대로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성향의 소비자는 예방초점 메시지에 노출될 때 더 높은 메시지 진정성을 느꼈다. 더불어, 메시지 진정성이 증가할수록 펨버타이징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절초점 메시지와 자기해석 성향의 상호작용 효과가 펨버타이징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칠 때 메시지 진정성이 이를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자기해석 성향에 따라 효과적인 펨버타이징 메시지 전략이 다르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여 펨버타이징 연구를 메시지 연구 영역까지 확장했다는 이론적 함의가 있으며, 이와 더불어 펨버타이징 메시지 전략의 다각화가 필요하다는 실무적 함의 또한 제공한다.
The Effect of Participating in A #CarbonNeutrality TikTok Challenge on Perception of Environmental Issues : The Interaction Effect of Environmental Involvement and Trust in Government | 2024.05.27
기타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소셜 미디어는 기후 변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제고하고자 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점점 더 중요한 플랫폼이 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탄소 중립을 장려하는 틱톡 챌린지 참여가 젊은 층의 친환경 태도 채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연구 결과, 틱톡 챌린지에 참여하면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부 신뢰수준이 틱톡 챌린지가 가져온 환경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틱톡 챌린지 참여 효과는 능동적으로 학습하려는 사람들의 의지와 정부신뢰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연구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한 결과는 소셜 미디어 참여의 한 형태가 지속 가능한 사회를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개입으로 어떻게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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