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목 저자 출처 학회/발행처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특성이 광고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아동들의 제품 구매유형을 중심으로 | 2006.06.30
광고와 소비자행동 |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지 (홍익대학교)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특성이 아동들의 제품 구매유형에 따라 광고와 브랜드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광고 모델의 이론을 근거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통하여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속성은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가진 캐릭터로 만들어 질 수 있음을 밝혔고, 그러한 특성에 맞게 캐릭터를 개발하였으며, 전문가의 의견과 사전조사를 통해 호감성과 전문성 캐릭터를 선정하였다. 또한 캐릭터의 관심대상인 아동들의 구매형태는 아동들이 직접 구입하는 제품과 부모의 의견이나 도움으로 간접구입하는 제품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속성과 아동들의 구매형태를 변인으로 구성된 4개의 실험광고물을 만들어 초등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속성이 제품 구매 유형에 따라 광고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 하였다. 분석을 위한 주 연구가설은 '애니메이션 캐릭터 광고모델속성이 아동들의 구매유형에 따라 광고와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광고에 표현된 만화적 요소에 관한 연구 | 2004.12.31
사회, 경제, 문화적광고 | 광고연구 (홍익대학교)
광고의 표현 요소는 매체의 발달에 따라 그 사용기법의 발전을 같이 해왔다. 현대의 매체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러지의 발달로 다양한 형태로 기존 모채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고, 매체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그 방법 또한 속도감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시각전달 방법과 표현의 변화의 추구는 당연한 과정이라 생각되고, 각 소구대상에 맞추어 그 언어를 선택 해야됨은 말할 필요도 없고, 소 구 방법이나 표현의 선택은 모든 선입관을 배제한 정보 전달에 기본을 두고 표현 되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기본틀에서 광고의 표현요소 중 만화적 요소의 조형적 요소로서의 사용은 정보전달과 정보수용과정에서 디자이너와 소비자에게 오랜시대를 거쳐 사용되어 온 것을 우리는 무감각하게 접하고 표현하고 수용하고 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