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플레이디]2024 반려동물 업종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3월 호
- 현대자동차 “기업PR영상홍보” 외 4개 캠페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온라인 커뮤니티 네트워크에서 하위네트워크의 특성이 정보의 초기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이 연구는 하위네트워크의 특성이 정보의 초기 확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것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네트워크에서 유사성에 의해 군집화한 하위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하위네트워크내에서 나타나는 특성인 경로분석 및 군집계수, 하위네트워크간에서 나타나는 특성인 매개중앙성과 인접중앙성이 각 하위네트 워크의 확산의 크기와 속도에 미치는 영향과 전체 네트워크의 확산 초기에 있어 수용시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매개중앙성이 높거나 인접중앙성이 높은 하위네트워크에서 확산의 크기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하위네트워크가 네트워크간에서 두 하위네트워크사이에서 정보를 연결하는 활동을 많이 하고 가까운 관계를 형성하고 있을수록 활동성이 큰 하위네트워크로 이런 하위 네트워크일수록 하위네트워크내에서의 확산도 더 크게 일어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하위네트워크의 경로길이에 따라 최초수용시점과 평균수용시점에서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특히 경로길이가 짧은 하위네트워크일수록 평균수용시점이 짧고 최초수용시점은 더 긴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매개중앙성이 높은 하위네트워크들이 최초수용시점, 도약(takeoff)시점에서 인접중앙성은 최초수용시점과 평균수용시점에서 집단간의 차이를 유의하게 나타내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위네트워크의 특성이 초기 정보의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네트워크
하위네트워크
정보의 초기확산
온라인 커뮤니티 네트워크
매개중앙성
인접중앙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