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2022년 4월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 데이팅 앱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분석 리포트 04. 건강기능식품
- 소셜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 2022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9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나스미디어] 2024년 9월 MEDIA & MARKET ISSUE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메조미디어]2024년 소비 트렌드 리포트 01. 초저가 소비
- 2024년 9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사적 호기심에 대한 영상적 표현 연구
자료요약
인간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있다. 갓 태어난 아기의 첫 울음에서부터 임종 직전의 유언까지 인간은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표현하고자 한다. 그리고 표현은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과거의 경험과 주변 상황의 영향을 받아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표현은 또 다른 경험과 상황을 만들어 자신이나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러한 반복적인 현상은 한 개인에게 국한되어 나타나거나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하나의 작품은 그것을 제작하는 작가의 생각과 경험, 그리고 환경 등이 반영된 것이며 그것을 바라보는 관객은 감상을 통해 영향을 받는다. 또한 작가는 관객의 반응에서 피드백을 받는다. 본 연구는 개인적인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는 인간적 욕구와 작품을 통해 본인 이외의 사람과 그 생각을 나누고 싶은 마음에서 출발하였다. 한편 표현의 방법에 있어서 인간의 대표적인 두 가지 사고 작용인 의식과 직관이 어떤 과정과 결과를 가지고 올 것인가 하는 또 다른 호기심이 있었다.
현상의 재구성
사적 호기심
삶의 의미들
영상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