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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정보원의 원천 확대 효과를 유명인 광고모델의 맥락에서 두 차례의 실험연구를 통해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실험 1>에서는 유명인 광고모델의 원천 확대효과가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첫 번째 실험의 연구결과, 유명인 광고모델 수의 증가는 광고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효과는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다르게 관찰되었다. 구체적으로 유명 광고모델의 복수 원천효과는 저관여 제품 광고에서 현저하게 나타났으나, 고관여 제품의 경우 오히려 광고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실험 2>에서는 유명인 광고의 메시지 특성인 일면적/양면적 메시지에 따른 원천 확대효과의 효과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광고모델 수와 메시지 측면성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되었으며, 유명인 광고모델의 원천 확대 효과는 일면적 메시지에서 현저하게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원천 확대효과
복수 모델
유명인 광고
관여도
메시지 측면성
Source magnification
multiple sources
celebrity endorsement
involvement
message sided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