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스토리 유형이 디즈니의 글로벌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연상과 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의 영상콘텐츠 소비자의 선호 스토리 유형과 CSR 이미지 간의 연상작용이 디즈니의 평판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것이다. 연구결과 한국이야기, 해피엔딩, 사 랑, 영웅/신화, 미래/과학의 5가지 요인이 한국 수용자가 선호하는 영상콘텐츠의 스토리 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관계 검증에서는 CSR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스토리 유형은 한국이야기, 해피엔딩, 미래/과학인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스토리 유형은 해피엔딩과 미래/ 과학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래/과학은 감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다음으로 CSR이 미지는 감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감성은 평판에 긍정적으로 연결되었다.
CRS이미지가 평판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된 수준에서 발견되었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 가설관계 로 제안하지 않은 사랑과 관련된 이야기가 직접적으로 평판에 미치는 부정적인 관계가 발견되었 다. 본 연구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 PR활동과 글로벌 차원에서의 평판 관리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CRS이미지가 평판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된 수준에서 발견되었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 가설관계 로 제안하지 않은 사랑과 관련된 이야기가 직접적으로 평판에 미치는 부정적인 관계가 발견되었 다. 본 연구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 PR활동과 글로벌 차원에서의 평판 관리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PR 스토리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3) 감성
4) 평판
3. 방법론
1) 표본
2) 측정
4. 결과
1) 스토리 유형
2) 제안 연구모델 검증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2. 이론적 배경
1) PR 스토리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3) 감성
4) 평판
3. 방법론
1) 표본
2) 측정
4. 결과
1) 스토리 유형
2) 제안 연구모델 검증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미디어 기업 브랜딩
스토리유형
CSR
감성
디즈니 평판
Media Firm Branding
Story Preferenc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ffect
and Disney Reputa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