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대학 생활 경험 요소를 바탕으로 한 대학에 대한 관계성 인식 탐색 : 부산 지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최근 한국 대학들은 인구의 고령화와 학령 인구 감소, 그리고 그에 따른 정부의 구조 조정 요구 등 다양한 문제에 당면해 있으며, 특히 지방 대학의 경우 신입생 및 재학생의 지역 대학 회피 및 중도 유출 등으로 정원 및 동문의 유지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재학생과의 관계 유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아직 많은 대학 PR 실행 및 연구는 신입생 대상의 커뮤니케이션에 치중해 왔으며, 조직-공중 관계성 차원의 경험적 요인에 대한 탐색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 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조직-공중 관계성의 틀에 근거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통해 대학에 대한 재학생들의 관계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 요소들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들은 교수, 동료 학생, 학교 행정조직을 ‘대학교’의 구체적인 대상으로 인식하였으며, 이들과의 교류 및 경험이 주요 대학 경험 요소를 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들이 재학생들과 효과적인 관계 형성 및 관리를 위해서는 교수의 역할, 학과 및 학교의 전통 회복, 학생 커뮤니티의 복구, 학과 단위 중심의 PR 실행 및 자원의 분배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대학 PR
2) 조직-공중 관계성
3) 서비스 경험
4. 연구 방법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2) 연구 과정
3) 분석 과정
5. 연구 결과
1) RQ1: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대학 경험의주요 범주와 구성 요소
2) RQ 2: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주요 대학생활 경험 요소들이 대학-재학생 관계성인식에 미치는 영향
6 . 결론 및 제언
1) 대학 인식의 핵심으로서의 교수
2) 대학 행정
3) 학생회 신뢰도 회복의 전제 - 학과 공동체의 복원
4) 도구화 된 대학
5) 연구의 함의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2. 이론적 배경
1) 대학 PR
2) 조직-공중 관계성
3) 서비스 경험
4. 연구 방법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2) 연구 과정
3) 분석 과정
5. 연구 결과
1) RQ1: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대학 경험의주요 범주와 구성 요소
2) RQ 2: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주요 대학생활 경험 요소들이 대학-재학생 관계성인식에 미치는 영향
6 . 결론 및 제언
1) 대학 인식의 핵심으로서의 교수
2) 대학 행정
3) 학생회 신뢰도 회복의 전제 - 학과 공동체의 복원
4) 도구화 된 대학
5) 연구의 함의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Relationship
university-student relationship
university public relations
focus group interview
관계성
대학-학생 관계
대학 PR
포커스 그룹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