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학생 관계성과 학생 행동의도와의 관계 탐색 : 학생 경험 요소의관계성 형성 기여에 대한 탐색을 바탕으로
광고학연구 | 한국광고학회 | 32 pages| 2017.02.0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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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한국의 대학들은 지난 십여 년의 급격한 양적 발전의 시기가 끝난 이후 학령인구 감소,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등과 같은 급격한 교육 환경 변화로 인해 발생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특히 지방 대학들은 편입, 휴학, 지역 인구 역외 유출로 인해 이런 문제가 더 심각한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 성장기의 신입생 유치 중심의 대학 PR은 그 방향 전환이 요구되고있다. 특히 재학생과의 관계 형성이 중요해지고 있는데 이들은 현재 대학의 주요한 재정적, 인적자원이자 향후 동문으로서 모교의 인적, 경제적 자원이 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런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학생의 경험 요소 탐색과 이들 경험이 학교-학생 관계성 형성에 기여하는 바를 탐색했다. 더 나아가 이렇게 형성 된 관계성이 향후 학생 행동의도 형성에 기여하는 바를 탐색했다. 탐색적인 연구 성격으로 인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시도했다. 전체 그룹은 여섯 개로 부산, 경남 지역의 학생들로 구성됐다. 결론적으로 지속 가능한 대학의 성장을 위해서는 대학-학생 관계성 형성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수 역할의 다양성과 비중의 강화가 요구된다. 더불어 학교 행정과 학생회 운영의 투명함, 학생 참여도를 확대해 대학의 학문 공동체 복원 또한 필요하다고 판단됐다.

Korea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 are confrontation with rapid environmental change, which school age population decline and require restructuring from government. Especially, regional university are face same issue but more hardly. Regional university have so many transfer students, student leave of absence and difficult donations fundraising. For this reason, regional university more need to build relationship with enrolled students. Enrolled Students, because, are financial and human resource and latent alumni who is support alma mater. This study is searching for experience of student as public. And searching for what experience contribute to build university-student relation ship. Furthermore, What relationship contribute to making behavior intent like donation, participation alumni, recommendation alma mater.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six groups of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the universities located in the busan area. The finding of the study shows that professor is more important student experience factor about building relationship with alma mater, so student behavior intent coverage was limited.
목차
요약
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2. 연구목적 및 의의
3. 이론적 배경
1) 대학의 학생 소비자주의
2) 학생 소비자주의의 대안과 대학-학생 관계성
3) 행동 의도
4.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 방법
3) 연구 과정
4) 분석 과정
5. 결과
1) 소비자주의적 접근에서의 학생 경험과대학-학생 관계성에 기여하는 학생 경험과의 차이성
2) 대학-학생 관계성 형성과 학생 경험의 주요 요소
3) 행동의도와 대학-학생 관계성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대학 학생 관계성 행동의도 탐색 경험 기여 대학의 학생 소비자주의 Student-university Rela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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