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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속성에 따른 스포츠 스타 광고모델의 효과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최근 대중에게 주목 받고 있는 스포츠 스타 광고모델이 소비자에게 어떠한 광고태도 및 효과를 형성해 줄 수 있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스포츠 스타 광고모델에 대한 문헌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과 실증분석에서 검증해야 할 가설 들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포츠 스타 광고모델의 속성을 독립변수로, 광고태도를 매개변수로, 그리고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를 종속 변수로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2006년 10월 1일~10월 20일까지 서울 지역에 소재한 성인 남녀 23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는 자기 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변인들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별로는 리커트(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각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항목별로 Ch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는 절차를 걸칠 때, 신뢰성이 지극히 낮다고 판단되는 항목을 분석절차에서 배제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한 후 배부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절차를 거쳐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광고모델
FCB Grid 모형
소비자 행동
변수의 조작적 정의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