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를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티의 브랜드 충성도 형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 95 pages| 2007.01.05| 파일형태 :
조회 514 다운로드 7
자료요약
`1인 미디어`는 인터넷의 상호작용적인 특성과 커뮤니티의 특성, 그리고 재인미디어의 특성을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는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다. 등장 초기의 `1인 미디어`는 주로 개인을 표현하거나 지인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등의 개인이 주체가 되는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업이나 기관 및 학교 등과 같은 재인이 아닌 집단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싸이월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브랜드 미니홈피라고 할 수 있으며 2005년 8월부터 유료화 서비스였던 브랜드 미니홈페이지는 무료화 서비스인 타운홈페이지의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현상을 통해, 앞으로 `1인 미디어`의 성격을 지닌 브랜드 커뮤니티가 지금보다 더욱 발전하여 브랜드를 홍보하는 매체로 활발하게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다.
브랜드 커뮤니티 타운홈피의 이용 타운홈피의 특성들의 요인 방문 경로별 분포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서강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