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교재의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 109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조회 589 다운로드 4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학습 교재에서 온라인 콘텐츠의 이용 행태에 미치는 요인을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교재를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인 중·고등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이용 정도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용 동기 요인을 확인하며, 이용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서 온라인 학습 교계의 이용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고등학생들이 온라인 학습 교재를 이용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첫째,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서 온라인 학습 교재의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중·고등학생들의 온라인 학습 교재 이용 정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변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더불어 현재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가운데 온라인 학습 교재의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 정도, 이용 동기 및 행태, 만족도를 조사하는 설문을 실시했고 SPSS 통계 프로그램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서 온라인 학습 교재의 이용 정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 환경 변화 온라인 교육 출판 산업 교육 패러다임 사전경험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서강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