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마켓 리포트_25년 8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2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6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분석 리포트 02. 화장품
- [나스미디어] 2024년 11월 Meta 협력광고, 이커머스 시장의 게임 체인저
디지털 사이니지 매체태도가 설치 기대효과와 장소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안전, 빛공해 문제의 조절효과
자료요약
본 연구는 점차 대형화 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현황을 고려하여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수용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디지털 사이니지 매체태도가 경제적, 사회문화적, 관광환경적 설치 기대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디지털 사이니지가 점차 다양한 공간으로 확대되고, 상업적인 측면에 더하여 공공의 공간에서 아트로서 표출됨에 따라 수용자 인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장소성 형성(공감체험성, 차별다양성, 예술심미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매체태도가 설치 기대효과와 장소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빛공해와 주행 및 보행 안전문제가 조절효과로 작용하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결과에서는 우선적으로 매체태도가 설치 기대효과와 장소성 형성의 모든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절효과로서 설치 기대효과와 장소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빛공해 인식은 대부분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안전 문제는 설치 기대효과와 장소성 형성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향후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설치하고 운영함에 있어 빛공해 기준을 준수하고, 주행 및 보행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소화 한다면 해당 매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높아지고 다양한 인식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연구결과에서는 우선적으로 매체태도가 설치 기대효과와 장소성 형성의 모든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절효과로서 설치 기대효과와 장소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빛공해 인식은 대부분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안전 문제는 설치 기대효과와 장소성 형성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향후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설치하고 운영함에 있어 빛공해 기준을 준수하고, 주행 및 보행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소화 한다면 해당 매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높아지고 다양한 인식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2. 문헌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2021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디지털 샤이니지 #매체태도 #빛공해 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