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증권회사의 지점조직은 회사 내에서 그 역할과 비중이 크기 때문에 조직역량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나 관리회계 분야에서 증권회사를 대상으로 한 PMS 이용에 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새롭게 연구되고 있는 PMS 이용방식인 PMS의 피드백/피드포워드 이용이 증권회사 지점조직의 특성과 역할을 반영한 조직역량(민첩성, 시장지향성)과 조직성과(재무성과, 비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시스템의 증권회사 현황 정보를 바탕으로 2016년 12월 말 기준 국내 법인으로 분류된 43개 증권사 중 국내 지점 수 10개 이상을 보유한 17개 증권사의 999개 지점을 대상으로 132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MS의 피드백 이용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비재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추가분석 결과 민첩성과 시장지향성을 매개로 비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해석하기 힘든 부분이나, PMS 이용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의 일반적인 주장을 고려한다면 하나의 시스템에 집중하지 않고 다양한 시스템을 상호보완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그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PMS의 피드포워드 이용은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PMS의 피드백 이용은 민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시장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PMS의 피드포워드 이용은 민첩성과 시장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민첩성과 시장지향성은 조직성과인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민첩성과 시장지향성은 증권회사 지점조직의 핵심적인 조직역량이라 할 수 있으며, 경쟁우위 확보와 조직성과 향상을 위해 PMS의 이용과 함께 두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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