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잭티브 메모리 역량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5 pages|
2024.04.04|
파일형태 :
자료요약
정보 및 지식의 주요 원천으로서의 인터넷의 폭발적 성장은 인간의 기억 활용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터넷 환경 특히, 소셜미디어 환경에서의 트랜잭티브 메모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트랜잭티브 메모리는 사람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공유된 기억체계를 의미한다.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사람들은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증대됨에 따라 트랜잭티브 메모리는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그 유용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트랜잭티브 메모리를 형성하고 활용하는 개인의 역량을 트랜잭티브 메모리 역량이라고 정의한다. 본 연구는 트랜잭티브 메모리 역량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실재감, 자기감시성, 핵심자기평가를 제시하였고, 트랜잭티브 메모리 역량이 테르티우스 융겐스 성향과 개인의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직장인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해 연구모델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모델에 포함된 네 가지 선행요인은 개인의 트랜잭티브 메모리 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트랜잭티브 메모리 역량은 테르티우스 융겐스 성향과 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토의와 함께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Job performance#Social media#Transactive memory capability#소셜미디어#업무성과#트랜잭티브 메모리 역량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