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과 문화를 고려한 영화 판매에 대한 eWOM의 효과
마케팅연구 |
한국마케팅학회 |
18 pages|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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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논문은 경쟁적, 문화적 요인이 미국과 한국 영화 산업에서 전자구전(eWOM) 특성과 매출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적, 경쟁적 요인이 eWOM의 세 가지 특성(볼륨, 가치, 분산)과 영화 매출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분석하기 위해 단서 활용 이론(CUT)을 기반으로 한 개념적 모델을 개발했다. 한국과 미국에서 개봉한 영화 163편의 45일 분량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총 7,335개의 샘플을 패널 회귀 분석을 통해 분석했다. 그 결과, 경쟁적 요인은 초점 영화의 eWOM의 영향을 강화했으며, 이러한 조절 효과는 eWOM 특성에 따라 달랐다. 또한 eWOM의 효과가 미국보다 한국에서 영화 매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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