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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결과는 다국적 기업과 투자대상국 간의 문화적 유사성, 다국적 기업의 자회사에 대한 소유권 비율, 다국적 기 업 네트웍간의 생산제품과 사용공정의 유사성, 경쟁우위 등이 글로벌 학습과 정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문화적 유사성을 대표하는 변수의 회귀계수는 일곱 개의 회귀분석에서 모두 정의 간을 가지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다. 소유권 비율을 대표하는 변수의 회귀계수는 일곱 개 회귀분석 중 네 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값을 가진다. 제품과공정의 유사성을 대표하는 변수와 경쟁우위를 대표하는 변수의 회귀계수들은 두 개의 회귀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정의 값을 가진다. 다국적 기업의 규모를 대표하는 변수의 회귀계수는 어떤 회귀식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값을 가지지 못한다. 이는 글로벌 학습에 필요한 인프라를 마련하는 비용이 우리의 예상과는 달리 그다지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정보와 운송기술의 급속한 진보와 그에 따른 의사소통비용과 수송비용의 감소로 다국적 기업은 규모에 관계없이 글로벌 학습을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한편 지금까지 글로벌 학습에 대해서 연구자들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합의된 척도가 개발된 바 없다. 본 연구는 글로벌 학습의 범위, 글로벌 학습의 다양성, 제조관련 글로벌 학습의 다양성 비제조관련 글로벌 학습의 다양성, 글로벌 학습의 집중도. 제조관련 글로벌 학습의 집중도. 그리고 비제조관련 글로벌 학습의 집중도 등 글로벌 학습을 측정하는 일곱 가지 척도를 개발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지식기반이론의 진보에 기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