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는 선발도구, 특히 면접에 대한 지원자의 지각이 면접만족도와 채용제안 수락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먼저 면접에 대한 지원자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통하여 설명, 피드-백, 공정성, 대인성, 그리고 직무정보 등 5개 요인을 식별하였다. 이들 요인들은 지원자의 면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원자의 지각뿐만 아니라 조직매력과 대안적 직장기회도 채용제안 수락가능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자 지각 중에서 특히 피드-백과 공정성이 채용제안 수락가능성에 유의한 영향을 끼쳤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조직은 선발시스템을 설계할 때 지원자의 관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추우의 연구는 특정 선발도구에 대한 지각뿐만 아니라 선발시스템 전반에 대한 지원자의 지각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