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홍보에서 성적소구의 사용이 소비자 기억에 미치는 영향: 영화와 선정성의 관련성의 조정효과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26 pages| 2009.07.0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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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상이한 수준의 선정성을 이용한 영화 홍보 전략이 소비자의 홍보 메시지의 기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선정성의 효과가 어떤 경우에 극대화 되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삼았다. 구체적으로 영화 홍보물의 선정성이 홍보 메시지의 기억에 미치는 영향력은 영화의 내용과 선정성과의 관련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실험 연구결과, 홍보기사에서 선정성 수준의 이는 기사내용의 기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러한 효과는 중간 수준의 선정성 조건에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정성이 억에 미치는 효과는 영화 장르에 의해 조정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구체적으로 홍보 메시지의 선정성의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선정성과 관련성이 적은 실험조건에서 홍보메시지에 대한 기억이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론적인 측면에서 기존의 기대 불일치와 관련된 연구결과들과 일관된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문헌연구
1) 영화홍보
2) 선정성과 영화 홍보
3) 선정성의 개념
4) 선정성과 기억효과
5) 성적소구와 관련성(relevancy)

3. 연구방법
1) 연구 디자인
2) 주요 변수의 측정
3) 예비조사
4) 실험 자극물 및 절차

4. 연구결과
1) 조작점검
2) 연구가설의 검증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영화홍보 기대불일치 기억 관련성 스키마 선정성 성적소구 영화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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