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의 경영적 통제요인이 기자의 홍보원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신문사의 경영적 통제요인이 기자의 홍보원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없이 많은 사실들 가운데 사람들이 알아야 할 가치가 있는 것을 골라 간추려 전달 해주는 이가 기자들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기자들이 사실을 모두 파악하기란 불가능하다. 홍보는 미디어의 사회의제설정기능을 중시해 관련 홍보자료들을 기사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런 양측의 필요에 따라 기사에서 홍보원의 활용도가 늘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홍보원이 제공한 정보를 기자가 활용하는 근본 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 보려는 것이다. 한국의 신문사는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기사화에 미치는 영향을 신문사의 내적 통제요인에서 찾고자 하였다 기왕의 연구들이 보도 자료의 기사화 홍보담당자와 기자와의 관계에 치중돼 있어 근본 요인을 알아내기에 미흡한 까닭이다. 이에 연구자는 홍보원이 제공하는 많은 정보 가운데 뉴스거리로 선택하게끔 영향을 미치는 내적 통제 요인은 무엇이며, 이런 내적 통제요인이 기자들로 하여금 홍보원에 대한 인식의 변화도 가져오는지 경험 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미디어의 의제 설정
뉴스의 상업적 제작과정
언론인과 홍보
경영적 통제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