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적 지식과 지식인의 도구화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34 pages|
2014.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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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한국의 대학은 ‘취업준비 학원’으로 도구적 지식을 생산할 뿐이라는 대학생들의 비판과 ‘21세기 인류사회를 선도할 지식’을 생산한다는 대학 총장들의 다짐이 충돌하고 있다. 대학의 지식생산을 바라보는 두 시각은 아무런 커뮤니케이션 없이 평행선을 달리며 사회적 이슈로 불거지고 있다. 이 논문은 두 시각 사이에 소통을 위해 연구문제를 두 가지로 설정했다. 첫째, 대학은 권력-자본과 삼각동맹을 형성하고 도구적 지식을 생산하는가? 둘째, 대학이 생산해야 할 바람직한 지식의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연구결과 한국 대학은 삼각동맹을 형성하고 도구적 지식을 생산한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런 경향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자본주의 다양성’ 이론에 근거해 폭넓은 지식의 소통이 필요하다. 근대 대학의 창시자인 훔볼트의 말처럼 대학이 ‘교수와 학생으로 이루어진 자유롭고 평등한 학문 공동체’라면, 대학이 자본의 도구적 지식을 생산한다는 비판 앞에 학자들의 성찰과 학계 차원의 공론화가 필요하다. 지식인의 도구화는 학자들 자신을 위해서는 물론, 국가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기에 더욱 그렇다.
연구결과 한국 대학은 삼각동맹을 형성하고 도구적 지식을 생산한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런 경향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자본주의 다양성’ 이론에 근거해 폭넓은 지식의 소통이 필요하다. 근대 대학의 창시자인 훔볼트의 말처럼 대학이 ‘교수와 학생으로 이루어진 자유롭고 평등한 학문 공동체’라면, 대학이 자본의 도구적 지식을 생산한다는 비판 앞에 학자들의 성찰과 학계 차원의 공론화가 필요하다. 지식인의 도구화는 학자들 자신을 위해서는 물론, 국가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기에 더욱 그렇다.
목차
1. 문제제기: 지식생산의 두 시각
2. 연구 문제와 연구방법
3. 대학은 ‘삼각동맹’의 도구적 지식을 생산하는가?
4. 지식생산의 패러다임 전환
5. 결론과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2. 연구 문제와 연구방법
3. 대학은 ‘삼각동맹’의 도구적 지식을 생산하는가?
4. 지식생산의 패러다임 전환
5. 결론과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도구적 지식
삼각동맹
경향
자본주의 다양성
instrumental knowledge
triangle alliance
tendency
Varieties of Capit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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