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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미디어교육’의 이론자원 탐구: 개념과 문제들
자료요약
최근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화두 중의 하나는 ‘다문화’이다. 특히 ‘다문화 가정’, ‘다문화 교육’, ‘다문화 여성과 청소년’ 등의 사회적 담론들은 이주민을 ‘불법 체류자’로 규정했던 배타적 시각에서 벗어나 보다 열린 사회적 관심과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면, ‘다문화’의 화두가 사회적으로 중요하게 제기된 계기는 무엇인가?
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2003년 이후 농촌 청년들의 국제결혼이 증가했다는 점에서 발견된다. 물론 그 이전에도 ‘다문화’ 개념은 학계에서도 중요한 담론의 한 축을 이루어 왔지만, 국제결혼의 증가는 교육정책적 문제에 직결된 정책적 관심사로 부상하였기 때문이다. 예컨대, 2010년 이후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대거 초등학교에 진학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이주민 교육정책은 더 이상 뒤로 미룰 수 없는 현안이 된 것이다. 이 때문에 시민사회단체들과 연구자들에 의해 주로 사용되어 왔던 ‘다문화’ 담론은 정부의 정책적 측면 뿐 아니라 미디어교육 현장에서도 주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것이다. 소위 ‘다문화미디어교육’이 그러한 사례이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2003년 이후 농촌 청년들의 국제결혼이 증가했다는 점에서 발견된다. 물론 그 이전에도 ‘다문화’ 개념은 학계에서도 중요한 담론의 한 축을 이루어 왔지만, 국제결혼의 증가는 교육정책적 문제에 직결된 정책적 관심사로 부상하였기 때문이다. 예컨대, 2010년 이후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대거 초등학교에 진학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이주민 교육정책은 더 이상 뒤로 미룰 수 없는 현안이 된 것이다. 이 때문에 시민사회단체들과 연구자들에 의해 주로 사용되어 왔던 ‘다문화’ 담론은 정부의 정책적 측면 뿐 아니라 미디어교육 현장에서도 주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것이다. 소위 ‘다문화미디어교육’이 그러한 사례이다.
목차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선행연구의 흐름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2. 선행연구의 흐름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다문화미디어교육
다문화교육
다문화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