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대한 체험적 요소가 포털사이트의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4대 포털을 중심으로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 한국광고학회 | 6 pages| 2010.01.1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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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온라인 사이버 공간은 인터넷의 상호작용적 특성으로 기업들에게 소비자를 위한 독특한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이상적인 공간과 환경을 만들어 준다. 최근에 온라인상에서 이러한 체험을 제공하는 수단 및 체험적 공간으로서 인터넷 포털의 하위서비스인 블로그가 주목받고 있다. 카메론 바렛(Cameron barrett, 1999)에 의하면 블로그란 (Blog 혹은 Web log) 웹(Web)과 로그(Log)를 합친 낱말로,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품어오던 생각,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같은 것을 웹을 이용하여 올리고 저장하여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정의하고 있다.

블로그는 인터넷 포털의 하위 서비스로서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정보 뿐 만 아니라 개인적인 경험을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하면서 사회적 관계 맺기와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포털과 같은 온라인 기업들은 단지 백화점식의 통합검색 서비스와 연동한 정보제공 및 하위서비스의 수단으로서만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를 즐겁게 하고, 소비자에게 경험적 참여를 자극하여, 소비자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이상적인 공간으로서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블로그가 중요한 것은 이처럼 이용자들과의 간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단순히 감각하고 지각하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한 지식의 습득, 풍부한 감성적 체험, 그리고 관계적 체험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터넷 사이버공간에서 블로그를 통한 감각, 인지, 감정, 관계 맺기와 같은 다양하고 풍부한 체험은 포털 사이트에 대한 친밀도와 호감도를 높이고, 나아가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로까지 이어진다.

Schmitt(1999)는 체험제공자로서 온라인 사이버공간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인터넷이 브랜드에 대한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해준다고 주장하면서, 브랜드 차별화의 수단으로서 독특한 체험을 제공할 것을 주장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문헌에서 가장 많은 지지적 증거를 보여준 Schmitt(1999, 2003)의 총체적 체험이론을 바탕으로 포털사이트의 하위 서비스인 블로그에서 체험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Schmitt(1999, 2003)가 제시한 체험 유형들이 포털 사이트의 브랜드자산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블로그에 대한 소비자의 체험이 어떤 구성요소를 포함하는지를 규명하고, 온라인상에서 블로그가 독특한 체험의 제공을 통한 사이트자산 구축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활용될 수 있는가에 관한 이론적 근거와 가능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목차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블로그 체험 포털사이트 브랜드 브랜드자산 4대포털 체험공간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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