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블로그를 이용한 영화 마케팅의 수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한국 영화 산업이 급격히 발전하기 시작했던 90년대 후반은 국내 컴퓨터 보급과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급속한 성장이 함께 이루어진 시기이다. 이 시기에 인터넷을 주로 사용한 계층인 10대와 20대는 2000년대 한국 영화의 주된 마케팅 타깃이 되었다. 이들은 영화 관람 시 정보를 구하거나 관람 후 영화평 등을 가상공간의 커뮤니티를 통해 활발하게 의견을 나누는 등 인터넷을 적극적인 의사소통의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최근 들어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형태 중 하나는 블로그라 할 수 있다. 블로그는 월드와이드 웹이 대중에게 확산된 시간에 비해 그리 긴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디지털 정보의 생산이 전문가 집단에서 개인에게 많이 확산되면서 자신만의 정보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1인 미디어의 성격을 가지며, 개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는 블로그는 특정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인터넷에 전파시킬 수 있는 기능을 지녔다.
또한 블로그는 사이버 공간에서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확대시킨다. 즉 블로그는 메모, 사색, 논평, 사진을 게시하는 편집되어지지 않은 개인 인터넷 매체이기에 사이버 공간에서 자유로우며, 수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 맺음을 통해서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블로그의 이러한 매체적 특성을 활용하려는 다양한 분야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효과적인 마케팅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최근 들어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형태 중 하나는 블로그라 할 수 있다. 블로그는 월드와이드 웹이 대중에게 확산된 시간에 비해 그리 긴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디지털 정보의 생산이 전문가 집단에서 개인에게 많이 확산되면서 자신만의 정보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1인 미디어의 성격을 가지며, 개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는 블로그는 특정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인터넷에 전파시킬 수 있는 기능을 지녔다.
또한 블로그는 사이버 공간에서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확대시킨다. 즉 블로그는 메모, 사색, 논평, 사진을 게시하는 편집되어지지 않은 개인 인터넷 매체이기에 사이버 공간에서 자유로우며, 수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 맺음을 통해서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블로그의 이러한 매체적 특성을 활용하려는 다양한 분야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효과적인 마케팅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목차
<연구문제1>
가설 1-1
가설 1-2
가설 1-3
가설 1-4
<연구문제 2>
가설 2-1
가설 2-2
가설 2-3
가설 2-4
가설 1-1
가설 1-2
가설 1-3
가설 1-4
<연구문제 2>
가설 2-1
가설 2-2
가설 2-3
가설 2-4
블로그
영화마케팅
수용자
수용자인식
매체
블로그광고
블로그광고
영화블로그
사이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