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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산업 생태계 분석 및 광고시장경쟁상황 평가
자료요약
1. 다매체 환경이 보편화됨에 따라 미디어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광고시장이 대상이 되며 스마트 미디어가 도입됨에 따라 광고시장 생태계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임.
따라서 향후 광고의 공급 매체시장 영역 젓개 렙 대행시장 영역 수요 광고주 시장 영역 부문의 생태계가 크게 변화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따른 연구가 필요함
2. 한편 경쟁정책 및 방송정책 목표 달성을 위한 광고시장 경쟁상황 평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광고시장 환경변화 및 생태계 변화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광고시장의 경쟁 활성화와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시장획정에 기반하여 경쟁상황에 대한 평가가 필요함.
엄밀한 시장획정을 바탕으로 경쟁상황에 대한 명확한 판단이 필요하며 시장 및 규제환경 변화 등을 감안함과 동시에 경쟁활성화라는 경쟁정책 목표달성 또한 매체 균형발전이라는 방송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경쟁상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임.
3. 방송과 신문 인터넷 등은 미디어 간 상호 특성이 유의하게 차별화되어 있으며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반면 수용자 기반의 광고시장은 공유 하고 있음.
4. 따라서 광고시장 전반에 대한 분석과 매체별 광고비 대체 광고시장 획정 및 광고시장 경쟁상황을 연구하여 방송정책 및 미디어 정책 수립에 활용토록 할 필요가 있음
또한 미디어의 안정적 수익기반 확보를 통한 미디어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광고시장 생태계 변화를 분석 전망하여 올바른 광고시장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임.
따라서 향후 광고의 공급 매체시장 영역 젓개 렙 대행시장 영역 수요 광고주 시장 영역 부문의 생태계가 크게 변화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따른 연구가 필요함
2. 한편 경쟁정책 및 방송정책 목표 달성을 위한 광고시장 경쟁상황 평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광고시장 환경변화 및 생태계 변화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광고시장의 경쟁 활성화와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시장획정에 기반하여 경쟁상황에 대한 평가가 필요함.
엄밀한 시장획정을 바탕으로 경쟁상황에 대한 명확한 판단이 필요하며 시장 및 규제환경 변화 등을 감안함과 동시에 경쟁활성화라는 경쟁정책 목표달성 또한 매체 균형발전이라는 방송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경쟁상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임.
3. 방송과 신문 인터넷 등은 미디어 간 상호 특성이 유의하게 차별화되어 있으며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반면 수용자 기반의 광고시장은 공유 하고 있음.
4. 따라서 광고시장 전반에 대한 분석과 매체별 광고비 대체 광고시장 획정 및 광고시장 경쟁상황을 연구하여 방송정책 및 미디어 정책 수립에 활용토록 할 필요가 있음
또한 미디어의 안정적 수익기반 확보를 통한 미디어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광고시장 생태계 변화를 분석 전망하여 올바른 광고시장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임.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연구 내용
제3절 -연구방법
[제2장] 미디어 및 광고시장 동향 분석
제1절 -국내 광고시장 동향 분석
-국내 시장 동향
-방송광고 시장 현황 및 문제점
-인쇄매체 광고시장 현황 및 문제점
-인터넷 광고시장 현황 및 문제점
-옥외 광고시장 현황 및 문제점
제2절 -해외 주요국의 광고시장 동향 분석
[제3장] 스마트 환경 하 광고시장 생태계 변화 분석
제1절 -스마트 미디어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 환경변화
-이용환경 변화
-기술환경 변화
-대외환경 변화
-광고시장 환경변화
-소결
제2절 -스마트 미디어 광고시장의 현황 및 전망
-스마트 미디어 시장의 최근 동향과 광고시장 영향
-광고시장 전망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연구 내용
제3절 -연구방법
[제2장] 미디어 및 광고시장 동향 분석
제1절 -국내 광고시장 동향 분석
-국내 시장 동향
-방송광고 시장 현황 및 문제점
-인쇄매체 광고시장 현황 및 문제점
-인터넷 광고시장 현황 및 문제점
-옥외 광고시장 현황 및 문제점
제2절 -해외 주요국의 광고시장 동향 분석
[제3장] 스마트 환경 하 광고시장 생태계 변화 분석
제1절 -스마트 미디어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 환경변화
-이용환경 변화
-기술환경 변화
-대외환경 변화
-광고시장 환경변화
-소결
제2절 -스마트 미디어 광고시장의 현황 및 전망
-스마트 미디어 시장의 최근 동향과 광고시장 영향
-광고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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