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레퍼토리와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35 pages| 2009.01.01| 파일형태 :
조회 1047 다운로드 37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다매체 환경에서의 미디어 이용패턴을 미디어 레퍼토리의 유형을 통해서 알아보고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는 외에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별로 라이프스타일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국 표본 6,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7년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의 ‘소비자 행태조사(MCR)’ 자료를 이용하여 2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지상파TV, 케이블TV, 위성TV, 인터넷, 신문, 라디오, DMB, 총 7개 미디어의 이용량을 중심으로 K-평균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매체 저이용”, “지상파 중심(1)”, “인터넷-DMB”, “라디오-신문”, “케이블 중심”, “케이블-지상파 중심”, “지상파 중심(2)”, “인터넷 중심” 등 최종 8개 미디어 레퍼토리 군집이 도출되었다. 다음으로 도출된 8개 레퍼토리의 인구통계학적 속성을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미디어레퍼토리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밝혀냈다.
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및 이론적 논의
1) 다매체 이용에 대한 기존의 연구경향
2) 미디어 레퍼토리에 관한 연구
3) 라이프스타일과 미디어 레퍼토리
4) 미디어 레퍼토리의 설명요인 및 분류기준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1) 조작적 정의와 측정
2) 연구설계

5. 연구 결과
1) 군집수의 확정 및 미디어 레퍼토리 집단별 특성
2) 미디어 레퍼토리 집단 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3) 미디어 레퍼토리와 라이프스타일

6.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미디어 레퍼토리 라이프스타일 K-평균 군집분석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