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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논문은 외환위기 이후 국내 기업들이 활발히 도입하여 운영해 온 윤리 프로그램이 이해관계자 만족과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윤리 프로그램은 조직행동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윤리적 가치, 정책 그리고 활동들의 집합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윤리헌장과 윤리교육 등과 같은 명시적 프로그램과 윤리 리더십과 조직 문화 등과 같은 비명시적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윤리 프로그램이 조직의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인 이해관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윤리경영을 비교적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국내 매출액 순위 200대 기업(2008년 말 기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다중 희귀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명시적 프로그램은 전담조직만 이해관계자 만족과 재무성과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비명시적 프로그램은 모든 요소가 이해관계자 만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효과의 경우 명시적 프로그램은 전담조직만 이해관계자 만족의 매개기능을 통해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 대부분은 관련이 없었으며. 비명시적 프로그램은 이해 관계자의 부분 매개기능을 통해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명시적 윤리 프로그램의 운영을 중심으로 한 국내기업의 윤리경영은 이해관계자 만족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으나 재무성과에 대한 연관성은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이해관계자 만족과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비명시적 프로그램이 명시적 프로그램보다 더 클 것이라고 통계적으로 단정할 수는 없지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보다 많은 것을 고려한다면 향후 효과적인 윤리경영 추진을 위해 한재의 명시적 프로그램 중심의 윤리경영에서 벗어나 윤리적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윤리적 조직문화 구축 등과 같은 비명시적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한계 및 추후 연구과제에 대에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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