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 다이어그램과 재현방식을 통한 바로크 건축에 관한 연구 : 프란체스코 보로미니, 구아리노 구아리니, 요한 발타자르 노이만의 종교 건물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 216 pages| 2007.0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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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오늘날 많은 철학자들은 우리 시대를 바로크 시대와 비교하고 있다. 특히 질들뢰즈는 바로크 철학자들의 생각을 현대적인 사유체계에 접목시키고 있으며, 바로크는 본길이 아니라 작동하는 기능과 특질을 언급하는 것이라고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이런 들뢰즈의 사유방식은 주름과 다이어그램이라는 개념을 통해 오늘날 건축가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래서 그의 사유 체계를 이해하는 것은 바로크 건축뿐만 아니라 동시대 건축의 향방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현재 바로크 건축이 다시 언급되고 있는 이유는 디지털 건축과 바로크 건축이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건축공간과 형태가 매우 유사하다는 접이다. 게다가, 이 두 시기는 재현과 건설사이의 갈등이 유발되면서 건축 존재론의 위기가 대두되었다는 점에서도 유사하다.오늘날 디지털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재현 방식의 출현은 건축 표현상에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로 인해, 평행투영법 (평면, 입면, 단면),투시도법 그리고 사영기하학과 같은 전통적인 재현 방식들은 건축 디자인에서 그 의미를 상실하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건축 역사상 재현과 건설사이의 관계의 변화가 건축 디자인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던 시기가 바로크 시대였다. 바로크 건축가들은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들을 자기유사적인 반복과 변형을 통해 파동치는 공간과 3차원의 곡면 형태들을 만들어 나갔다. 그 당시 유동적인 공간과 자유로운 형태가 주된 이상으로 등장하면서, 바로크 건축가들은 르네상스 시대에 정립된 재현방식으로는 그들의 생각들을 표현할 수 없음을 깨달았다. 그래서 바로크 건축가들은 그것들을 건축주와 시공자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새로운 재현방식을 탐구해야만 했다. 이런 문제와 관련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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