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표면처리디자인의 정보전달 체계화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181 pages| 2007.06.3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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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소비자의 감성(感性)을 만족시키고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差別性)을 가지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표면처리디자인 적용이 중요하다. 제품 개발과정에서 표면처리디자인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구매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핵심 요소이다. 생산물에 대한 소비자 선택의 폭이 적었던 과거에 비해 현재는 같은 종류의 제품이라도 제품의 기능과 모양 그리고 표면처리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제품 자체가 끊임없이 비교되어 지고 있는 시대이다. 완벽한 성능을 갖춘 제품이라도 소비자의 감성을 충분히 만족 시킬 수 없다면 시장에서 성공할 수가 없다. 그것은 동일한 성능의 제품이라도 표면처리디자인의 질적인 차이에 의해 제품의 성공 여부가 좌우 된다는 것이다. 즉 제품의 기술력은 기본이고 감성이 들어가야 한다. 바로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핵심요소가 표면처리디자인이다. 제품의 표면처리는 기본적으로 단순한 제품의 표면에 기술적이고 물리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는 목적에 의해 행해지지만, 표면처리디자인은 제품 표면처리의 목적과 더불어 제품의 외관에서 느끼는 고급감, 촉감 등 감성을 자극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심리적이고 심미적인 요소까지를 포함한다. 표면처리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에 포함된 심리적?심미적 요소들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제품 개발과정에서 디자이너와 표면처리 제작자간의 정확한 의사전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디자이너와 표면처리 제작자간의 의사전달이 얼마나 정확하게 이루어지느냐가 중요하다. 이는 디자이너의 감성(感性)적인 부분을 제품에 반영할 수 있느냐와 연관되어지고 또한 제품 개발과정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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