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그쉽 스토어(Flagship store)의 브랜드 이미지 특성과 디자인 표현경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273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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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한국-Claudio Silverstrin, 밀라노-Ando Tadao 3. Louis Vuitton, 한국-루이뷔통 Malletier+RAH Architectural+H&A(건축팀), 일본-Jun Aoki, Eric Carlson 4. Prada, 뉴욕-Ram Koolhaas, 일본-Herzog & de Meuron (1) 뉴욕의 Comme des Garcons은 퓨처 시스템즈에 의해 계획되어지고. 주위의 환경적인 조건들이 근대로 노출된 채, 새로운 외관을 시도하기 보다는 과거의 19세기형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며, 과거와 현재를 병치시킨 비대칭적인 아치 형태의 구조물로 외관상으로는 패션리테일 공간의 존재감을 느낄 수 없다. 또한 시간과 공간을 모호하게 설정하여 미래주의적인 형태와 새로운 표현양식들의 실험을 제시하고 있으며, 미니멀리스트들의 반복적인 그리드 패턴의 상실과 함께 해체의 형태로 역동적인 공간을 시도하고 있다. 이는 카와쿠보가 모드를 지향할 때의 실험이며 런던의 Future Systems, 도쿄의 Tako Kawasaki, 뉴욕의 Studio MORASA를 비롯한 국제적인 건축팀의 협력의 결과로서 친밀함, 프라이버시, 발견 등을 주제로 하고 있다. 일본의 Comme des Garcons는 도시의 중심가에 위치해 있으며, 탈중심적 비대칭적인 곡선이 차용된 파사드 형태로 강한 형태적 역동감과 함께 반투명한 스크린에서 보여지는 공간에 대한 암시성이 내재되고 있다. 외피의 유동적인 형태가 내부와 외부 사이에서 필터 역할을 하는 파사드의 스크린화를 통해 내부와 외부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공간의 가변적인 상호작용이 극대화되고 있는 공간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지역성은 상이하지만 패션 디자인 철학과 도시의 환경성을 반영한 해체적인 디자인 경향의 브랜드로 판단된다.
연구의 범위 브랜드 이미지 리테일 샵 플래그쉽 스토어(Flagship Store) 프레스티지 브랜드(Prestige 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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