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상호작용 공간의 행태적 참여 어포던스(Affordance) 속성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한 시대의 사회적 특성과 세계관은 디자인에 직집적인 영향을 미친다. 20세기의 산업사회가 모더니즘의 배경이 되었듯이, 21세기는 새로운 사회 변화가 디자인의 배경을 이루고 있다. 21세기는 정보, 지식, 문화, 환경 사회로 전환되었다. 이는 산업사회와는 달리 다양화, 다변화를 중시한다. 균형적 사고와 정신성,양적 가치보다는 질적 가치, 전통과 안정, 의미 등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다.오늘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보급은 이러한 사회 구조의 변화만큼이나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 결과 나타난 변화로 인하여 인간과 디자인 간의 커뮤니케이션 환경도 인간의 자율성과 참조성이 개입되는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변모되어 가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공간디자인에서도 사용자의 정신적, 행태적 가치가 디자인의 중요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런 변화에 따라 현대 공간디자인에서 주요 분야로 부각되고 있는 상호작용 공간에 대해 연구하였다.
상호작용 공간
인터서브젝트(Intersubject)
인터페이스(Interface)
인터렉션(Interac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