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이미지와 지역원산지 효과
자료요약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국내 사과산지에서 생산되고 있는 사과와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를 지역의 원산지효과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해당 지역의 사과를 원료로 활용한 소재 원산지효과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구체적적인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산지에 대한 평가, 특히 소재의 원산지에 대한 평가가 사과와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입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특히 기존의 원산지 효과 연구들이 단순히 원산지 정보가 주어졌을 때 어떤 제품평가가 이루어지는가의 결과에 초점을 둔 반면(이문규, 홍성태 2001), 본 연구는 그런 효과가 발생하는 소비자들의 인지적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는 목표시장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구입의사를 높이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의 연구흐름은 한편으로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의 지각된 가치를 높일 수 있는가와, 또 다른 한편으로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의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Aagrwal and Teas 2001) 이러한 연구흐름은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와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의 매개효과를 통해 원산지 효과를 살펴보고 있다.
첫째, 원산지에 대한 평가, 특히 소재의 원산지에 대한 평가가 사과와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입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특히 기존의 원산지 효과 연구들이 단순히 원산지 정보가 주어졌을 때 어떤 제품평가가 이루어지는가의 결과에 초점을 둔 반면(이문규, 홍성태 2001), 본 연구는 그런 효과가 발생하는 소비자들의 인지적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는 목표시장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구입의사를 높이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의 연구흐름은 한편으로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의 지각된 가치를 높일 수 있는가와, 또 다른 한편으로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의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Aagrwal and Teas 2001) 이러한 연구흐름은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와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의 매개효과를 통해 원산지 효과를 살펴보고 있다.
목차
I. 서 론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1. 원산지효과(COO: Country of Origin Effects)
2. 원산지효과와 지각된 가치
3. 원산지효과와 지각된 위험
4. 지역이미지(place image)
I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표본
2. 변수의 정의 및 측정
IV. 연구결과
1. 측정변수 신뢰성과 타당성
V. 결론
1. 연구결과 요약
2. 연구의의 및 한계
참고문헌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1. 원산지효과(COO: Country of Origin Effects)
2. 원산지효과와 지각된 가치
3. 원산지효과와 지각된 위험
4. 지역이미지(place image)
I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표본
2. 변수의 정의 및 측정
IV. 연구결과
1. 측정변수 신뢰성과 타당성
V. 결론
1. 연구결과 요약
2. 연구의의 및 한계
참고문헌
지역이미지
지연원산지효과
지각된가치
지각된위험
사과와인 원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