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 - 국내 한우브랜드를 중심으로 -
2009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한국마케팅학회 | 23 pages| 2009.10.1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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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소비자들에게 있어 한우가 생산되는 지역의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구매의도 간에 각각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대구광역시의 일반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20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지역이미지 하위요인 가운데 지역호감과 음식문화는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타나났으나, 지역수준과 지역여건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이미지의 하위요인(지역호감, 음식문화, 지역수준, 지역여건) 모두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서 볼 때 소비자들이 한우브랜드를 구매함에 있어 한우가 생산되는 그 지역의 이미지(지역호감, 음식문화)를 호의적으로 생각할수록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주어 구매의도로 이어진다는 경로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한우 브랜드 구매 시 지역이미지가 브래? 이미지의 선행요인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서 검증되었다. 결론부분에서 이와 관련된 실무적, 이론적 시사점 제시와 함게 연구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지역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구매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1. 연구모형
2. 가설설정
3.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1. 표본의 특성
2.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3. 연구모형의 적합도 및 가설검증

Ⅴ. 결 론

참고문헌
지역이미지 지역호감 음식문화 지역수준 지역여건 브랜드이미지 구매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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