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점포충성도 요인으로서 기업태도와 인적동일시의 역할 (서비스 제품의전환비용에 대한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서비스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서비스산업에서의 전환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서 서비스 제공자와의 인적동일시, 기업매력성, 기업연상, 이용의 편리성 탐색하고 결과요인으로서 고객충성도를 탐색하여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과 소비자 간의 인적동일시는 지각된 전환비용과 행동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적동일시는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 종업원간에 상업적 우정 형성에 의해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전화비용은 기업의 매력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탐색되었는데,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에 대한 매력도는 기업연상을 통해서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에 대한 매력성 지각은 소비자의 행동적 충성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능력과 관련된 연상과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연상은 기업의 매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에 대한 연상과 지각된 전환비용간의 관계는 기업의 능력연상과 사회적 책임연상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전화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매력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이용의 편리성은 소비자가 지각하는 전환비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과 소비자 간의 인적동일시는 지각된 전환비용과 행동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적동일시는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 종업원간에 상업적 우정 형성에 의해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전화비용은 기업의 매력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탐색되었는데,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에 대한 매력도는 기업연상을 통해서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에 대한 매력성 지각은 소비자의 행동적 충성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능력과 관련된 연상과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연상은 기업의 매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에 대한 연상과 지각된 전환비용간의 관계는 기업의 능력연상과 사회적 책임연상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전화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매력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이용의 편리성은 소비자가 지각하는 전환비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의 설정
1. 서비스 전환비용
2. 서비스 충성도
3. 전화비용과 인적동일시
4. 전환비용과 기업매력성 그리고 기업연상
5. 인적 동일시, 기업 태도 그리고 전환비용의 충성도 효과
III. 실증연구
1. 실험자극의 선정
2. 변수의 측정
3. 실험대상과 자료 수집
Ⅳ. 실증분석
1.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2. 판별타당성 및 집중타당성의 검증
3. 연구가설의 검증
Ⅴ. 결 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시사점
3. 연구한계와 미래연구방향
참고문헌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의 설정
1. 서비스 전환비용
2. 서비스 충성도
3. 전화비용과 인적동일시
4. 전환비용과 기업매력성 그리고 기업연상
5. 인적 동일시, 기업 태도 그리고 전환비용의 충성도 효과
III. 실증연구
1. 실험자극의 선정
2. 변수의 측정
3. 실험대상과 자료 수집
Ⅳ. 실증분석
1.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2. 판별타당성 및 집중타당성의 검증
3. 연구가설의 검증
Ⅴ. 결 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시사점
3. 연구한계와 미래연구방향
참고문헌
전환비용
인적동일시
기업연상
이용편리성
기업매력성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