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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 광고회사 WPP의 주역이자 '광고계 전설' 마틴 소렐 경 방한 인터뷰
2025.06.18 01:53 | 광고계동향
  한국, 글로벌 경제 움직이는 힘 가졌다… 남은 과제는 확장과 융합 세계 1위 광고회사 WPP의 주역이자 '광고계 전설' 마틴 소렐 경 방한 인터뷰 글 김수경 기자 | 브랜드브리프 한국은 내수 규모는 작지만 글로벌 경제를 움직이는 힘을 가진 매우 독특한 나라입니다. 이름만 대면 모두가 아는 글로벌 브랜드를 여럿 보유하고 있고 기술 수준도 높을 뿐만 아니라, K팝과 K푸드, K뷰티 등
[Inside Agency] 대홍기획 CX솔루션팀이 만든 브랜드 전략
2025.06.18 09:55 | 광고계동향
브랜드, 기억에 남는 경험으로 완성된다 대홍기획 CX솔루션팀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최근 마케팅의 흐름은 ‘소유’에서 ‘경험’으로 변하고 있고, 광고 또한 매체 중심에 서 소비자의 감성, 취향, 삶으로 파고드는 체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대홍기획은 이런 마케팅의 흐름에 발맞춰 ‘CX솔루션팀&rsq
[Interview]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을 만나다
2025.06.18 09:36 | 광고계동향
미치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다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14년째 광고를 연출하는 노련한 감독도 촬영장을 들어서는 매 순간 긴장감에 쌓인다. 세상에 없는 새로운 연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함을 느낀다는 헬로우유니온(HEllO-UNION) 샤인 감독의 이야기다. 이 일을 미치도록 좋아
[Interview] 일의 방식에 답이 있다_심지혜 대표가 말하는 크리액티브 솔루션_2
2025.06.17 05:54 | 광고계동향
 존중과 자율이 만드는 탁월한 크리액티브(Creactive) 솔루션 마스삼공(MARS30) 심지혜 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Q.마스삼공의 성장을 복기해보면 어떠한가?   창업 초기에는 살아남는 것이 목표였다. 그렇게 2년차가 될 때는 좋아하는 사람들과 즐겁게 일하면서도 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됐다. 3~4년 차는 의미
[Interview] 일의 방식에 답이 있다_심지혜 대표가 말하는 크리액티브 솔루션_1
2025.06.17 05:21 | 광고계동향
존중과 자율이 만드는  탁월한   크리액티브(Creactive) 솔루션 마스삼공(MARS30) 심지혜 대표 마스삼공(MARS30) 심지혜 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화성은 끝없는 호기심과 탐사의 대상, 가능성으로 가득한 땅.
[Interview] 사람 중심 리더십으로 빅밴드앤코를 키우다, 권희정 대표 이야기
2025.06.17 04:35 | 광고계동향
 사람 중심에 둔 리더십, 빅밴드 성장 이끌다 빅밴드앤코 권희정 대표이사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빅밴드앤코 권희정 대표이사 광고는 단지 ‘보여주는 일’이 아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관통하고, 소비자와의 접점을 설계하며, 결국 시장을 움직이는 촘촘한 전략의 산물이다. 그 중심에서 빅밴드앤코(이하 빅밴드)의 권희정 대표는 지난 몇
[Best Creative]KT, ‘K Intelligence’로 한국형 AI 시대 연다
2025.06.17 03:35 | 광고계동향
 가장 한국적인 AI KT ‘KT가 시작하는 한국적인 AI, K Intelligence’ 편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사 제일기획 기 획 곽병주 팀장, 장길원 AE, 배재현 AE, 김태은 AE 제 작 홍재승 본부장, 권민선 CD, 이규호 CD, 정민희 AD, 우정미 AD, 명하은 AD, 장건 CW 제작사 KINOFLOW 광고주 KT KT의 가
[Talk Talk Talk] 바람 맞은 레전드 5인 감독을 만나다_2
2025.04.28 04:30 | 광고계동향
 해당 기사는 광고는 예술이 될 수 있는가?_1과 이어집니다  “광고는   예술이     될 수 있는가?” 예술가로 돌아온 광고계 다섯 거장들이 그 답을 제시하다           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채은석  사실 광
[Talk Talk Talk] 바람 맞은 레전드 5인 감독을 만나다_1
2025.04.28 04:07 | 광고계동향
 “광고는 예술이 될 수 있는가?”   예술가로 돌아온 광고계 다섯 거장들이 그 답을 제시하다 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이지송, 강한영, 김종원, 김문생, 채은석. 그들이 만든 광고를 보지 않고 자란 한국인은 없다. 16mm 흑백 필름으로 시작해 컬러 TV, 디지털 시대 초입까지 활동하며 한국 광고사의 굵직한 흐름을 만
[Meet the Creator] WTF(What The Future) 쿡(Cooke) 감독 인터뷰
2025.04.24 04:25 | 광고계동향
  A Very Commercial Director! 왓더퓨처(What The Future)의 쿡(Cooke)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 유희래 철저한 광고 감독은 무엇일까? 조감독 10년을 거쳐 8년차 감독이자, 설립 2주년이 된 프로덕션 WTF(What The Future)의 대표 쿡(Cooke) 감독은 본인을 디자이너라고 말한다. 최근 카리나와 찍은 스프라이트, 배우 김기범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AI 워크플로우 플랫폼 ‘대시플로우’ 구축… ‘대시 2.0’ 전략 고도화하며 전사적 AX 추진
  HSAD가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실무자가 자신의 업무 영역에 맞춘 AI 에이전트를 직접 설계 · 활용할 수 있는 ‘AI 워크플로우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대시플로우(DASH FLOW)’ 구축에 나서며 ‘대시 2.0’ 전략 고도화에 본격 착수합니다.   지난해 HSAD는 고유의 전략 및 제작물을 자산화해 광고 마케팅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A